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문화]21세기 세계 각국의 문화정책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25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21세기 세계 각국의 수요자 지원정책에 대한 정리 자료로서 문화관광부의 문화관광백서와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의 문화정책백서, 문화정책 논총 그리고 세계 각국의 문화정책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글의 초점이 수요자 지원정책을 중심으로 하였으니 이에 혼란 없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문화예술 지원정책의 변천
1) 부재기
2) 규제기
3) 착수기
4) 지원기
5) 투자기
2. 국내 수요중심 지원정책 현황
1) 인프라 현황
2) 법․제도 현황
3) 예산지원 현황
3. 해외 수요자 중심 지원정책의 현황
1) 미국
2) 프랑스
3) 독일
4) 일본
5) 영국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문화예술진흥법에 따르면 ‘문화예술이라 함은 문학, 미술(응용 미술을 포함한다), 음악, 무용, 연극, 영화, 연예, 국악, 사진, 건축, 어문 및 출판을 말한다‘라고 정의한다. 문화예술 지원정책이란 국가가 이러한 문화예술을 위해 수립한 정책 목표, 정책안, 법률, 직․간접적인 금전적 지원을 총괄하는 것으로 한정하고자 한다.
본 과제에서는 지원정책의 대상으로 문화예술의 수요자와 공급자로 규정하고 문화예술정책의 소비자란 소비의 욕구가 있는 잠재소비자를 포함한 사회적 요구의 총량인 수요를 뜻하고, 공급자란 문화예술을 생산, 제공하는 측면에서 즉 공급하는 장소와 주체, 개별공급자를 총칭한다. 따라서 문화시설, 문화예술 기관 및 단체, 직업적 문화예술가를 공급자로 볼 수 있다.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문화예술 지원정책과 수요현황을 검토하고, 미국, 프랑스, 영국, 독일, 일본 등의 세계 각국의 수요자 중심의 문화예술 지원정책 현황을 살펴보고,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우리나라 문화예술 지원정책의 변천

1) 부재기(1948~1961년)
: 우리나라의 문화예술행정은 해방 이후 미 군정청이 예술과와 문화시설과, 교도과로 구성된 교화국을 설치하여 문화행정을 담당케 한 이후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1948년 8월 정부수립 이후 문교부와 공보처에서 담당하던 문하행정업무는 1955년에서야 문교부로 일원화되고 문화보호법이 제정되면서 정부소속의 문화기관을 관리, 운영하고 검열, 통제 위주의 업무와 문협, 문총 등 예술인단체의 활동에 대한 지원업무를 관장하였다. 이 시기의 문화에 대한 국가의 역할은 거의 최소한에 머물렀으며 문화예술 전반에 관한 부재기 였다고 말할 수 있다.
부재기의 사회는 일제 잔재의 기관들과 인재들로 인한 혼란과 더불어 한국전쟁으로 인한 사회, 정치적 혼란과 극도의 경제적인 궁핍으로 인해 문황{술이 단지 계몽을 위한 선전도구나 반공주의 이념을 강화하는데 쓰일 수 있는 최소한의 도구에 지나지 않았고, 문화예술이나 문화예술지원이라는 개념조차 부재하던 시기 였다.

참고 자료

구운모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