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도시 공간 디자인에 관한 세 가지 이론 요약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12.2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도시 디자인에 대한 이론인 도-지 이론, 연결 이론, 장소 이론 에 대해 조사 정리한 글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대 공간 발전과 사적 선례들에 관한 분석에 기초하여, 도시 디자인 이론에 대한 3가지 접근방법이 도출된다. 그것은 도-지 이론, 연결 이론, 장소 이론 이다. 이 세 가지 이론은 각각이 매우 다르지만, 우리에게 통합적 도시 디자인을 위한 잠재적 전략을 준비할 수 있게 해주었다.
도-지 이론은 비어있는 땅에 대한 주체부분으로서의 건물에 연결된 토지 범위에 대한 연구에 입각한다. 비어있고 차있는 패턴의 물리적 기하학을 더하고 빼고 또는 변화시킴으로써 도시나 구역에 도시 공간 구조를 명백히 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결 이론은 한 구성 요소를 다른 것에 연결하는 선에서 기인한다. 연결 이론을 적용하는 디자이너들은 질서 있는 공간에 필요한 구조를 세우는 연결 체계나 조직을 만들려고 노력한다. 공간적인 도형 보다는 순환적인 도형을 강조한다.
장소 이론은 인간적 요구와 문화적, 역사적, 자연적 배경 요소를 부가한다는 점에서 도-지 이론 및 연결 이론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간다. 배경 요소는 종종 역사와 시간 요소를 포함하고 새로운 디자인과 현존 상태 사이의 적합성을 강화한다.


도-지 이론

도시 디자인의 도-지 이론을 가장 잘 묘사한 것은 1748년에 그려진 Giambattista Nolli의 지도이다. 이 지도는 도시를 명확하게 한정된 고형부와 공허부의 체계로 나타낸다. 로마에서 오픈 스페이스는 내부ㆍ외부 공간과 활동을 연결하는 연속된 흐름으로서 건물의 집합을 이룬다. 이 중대한 토지 적용범위 없이는 공간의 연숙성은 불가능해 질 것이다. 공간은 주위 고형부와의 관계에서 실질적인 실체로 인식된다. 건물들은 형상적이고 독립된 대상이며, 공간은 억제되지 않는 공지이다.
도-지 이론은 도시 형태가 수평적인 것-현대 도시경관에서의 평범한 수평블럭타워들, 슬라브들, 그리고 마천루들-대신에 매우 수직적 일 때, 밀집된 도시 공간을 만드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경관상의 대상물과 같이 덮여진 수직적 건물들은 부적당한 토지 범위 때문에 주위 환경에 공간적 구조를 부여할 수 없다. 금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건축가중 하나인 핀란드의 Alvar Aalto는 종종 공간 디자인의 문제를 대지 형태에 건물 형식을 연결하는 것이나, 실제 외부 공간을 만들려고 건물의 정면을 굽히고 돌리는 것으로 묘사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