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민주주의의 모델 5장(경쟁적 엘리트주의와 기술관료적 전망) 요약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5 | 최종수정일 2014.08.0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6,000원

소개글

민주정치론 시간에 교재로 사용한
데이비드 헬드의 `민주주의의 모델` 5장(경쟁적 엘리트주의와 기술관료적 전망) 요약본입니다.

단순히 책을 요약해 놓지 않았습니다.
구조적으로 분석해 놓은 레포트로써 정말로 유용하게 사용하실것이라 생각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계급, 권력 그리고 갈등
2. 관료제, 의회 그리고 민족국가
3. 경쟁적 엘리트 민주주의
4. 갈림길에 선 자유민주주의
5. 민주주의의 최후의 흔적?
6. 민주주의, 자본주의 그리고 사회주의
7. 고전적 민주주의와 현대민주주의의 비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제 5장은 제 1부에서 설명하고 있는 고전적인 학설들에 대한 현대적 변형으로써의 새로운 민주주의의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이론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먼저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반에 있어서의 민주주의의 전망을 연구해 본 많은 사람들은 미래에 대해서 암울한 견해를 가지고 있었으며 그러한 견해는 기술적으로 발전된 문명 속에서의 삶이 부정적 특징을 지니게 될 뿐만 아니라 심지어 최선을 목적으로 한 정치적 행동이 보여주는 예측불허의 결과로 말미암아 형성되었다.
이 새로운 이론의 중심인물은 막스 베버(Max Weber: 1864 ~ 1920)와 조셉 슘페터(Joseph Alois Schumpeter : 1883 ~1950) 이다. 그들은 민주주의를 대단히 제한된 개념으로 인정하는 경향이 있었다.
무엇보다도 베버는 경쟁적 엘리트주의라고 불리는 새로운 민주주의 모델을 제시했다. 그는 많은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발전이 자유주의적 정치문화의 본질인 선택의 자유 등을 훼손시키고 있는 시대에서 또한 보다 거대한 조직의 시대에서 자유주의적 이상들이 생존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우려하였다. 그의 많은 저작에서는 근대 사회의 본질과 구조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새로운 현대적 모델을 살펴볼 수 있다.

Ⅱ. 본론
막스 베버, 조셉 슘페터 - 민주적 참여와 개인적 또는 집단적 발전의 여지가 거의 없는 정치적 삶의 개념과 어떠한 여지가 존재하더라도 강력한 사회적 세력에 의하여 침식될 가능성에 대해 공유, 민주주의를 제한된 개념으로 인정하는 경향(민주주의를 기껏해야 결정 작성자들을 선택하고 그들의 지나친 권한행사를 억제하는 수단으로써 묘사)
베버 - 힘과 권리, 권력과 법, 노련한 정부와 인민주권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고자 하는 자유주의의 딜레마를 재표출시켜려 했다. 자유주의학설에 대한 근본적인 수정 제의

참고 자료

데이비드 헬드의 `민주주의의 모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