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책평가의 타당성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2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정책평가론중 정책평가의 타당성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구성의 타당성(Construct Validity)
Ⅲ. 결론의 타당성(Conclusion Validity)
Ⅳ. 내적 타당성(Internal validity)
Ⅴ. 외적타당성(External Validity)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정책은 사회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해 실행되는 것으로 정책 평가는 바람직한 미래를 위하여 시행하고자 하는 정책이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실시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정책평가는 정책의 효과를 진실에 가깝게 추출해 낼 수 있어야 한다. 실제로 정책의 효과가 있을 때 효과가 있다고 말할 수 있어야 하며, 그렇지 않을 때는 효과가 없다고 말 할 수 있어야 정책평가의 타당성이 높다고 말 할 수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정책평가의 타당성은 정책이나 프로그램을 평가하기 위해 수립한 연구 설계 또는 평가를 위한 실험적 틀이 얼마나 사실적이고 정확하게 그 정책이나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했느냐의 정도라고 저의를 내릴 수가 있다. 사회과학은 자연과학과는 달리 철저하게 통제된 변수 안에서 실험을 설계할 수가 없기 때문에 개방된 시스템 안에서 그 결과를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다.
정책평가에 있어서 타당성의 문제는 Cook과 Campbell에 의하여 체계화 되었는데, 그들에 의하면 타당성의 문제는 구성의 타당성(construct validity), 결론의 타당성(conclusion validity), 내적 타당성(internal validity), 외적 타당성(external validity) 등으로 구분 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러면 Cook과 Campbell에 의하여 체계화된 정책평가에 있어서 타당성의 문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구성의 타당성(Construct Validity)
구성의 타당성은 구성요소에 대한 추론이 특별한 조작이나 조치에 근거하고 있는지에 관한 것으로서, 처리, 결과 및 상황에 관한 이론적 구성요소(theoretical constructs)가 성공적으로 조작화(operationalized)된 정도를 말한다. 다시 말하자면 평가연구에 실제로 도입되어 사용된 구체적인 결과치, 처리, 표본 그리고 여건들이 이론적인 관심의 대상인 구성요소를 나타내 주는 정도를 의미한다. 그러나 이 구성의 타당성은 후에 설명할 외적 타당성에 포함되는 개념이기 때문에 여기서 자세히 살펴보는 것은 생략하기로 하겠다.

참고 자료

노화준. 「정책학원론」. 박영사, 2003
. 「정책평가론」. 법문사, 2006
박성복. 「정책학 강의」. 대영문화사, 2000
정정길. 「정책학원론」. 대명출판사, 2003
. 「정책평가: 이론과 적용」. 법영사,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