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책평가의 소망성 평가기준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2.25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책평가론에 관련된 레포트 입니다.
정책평가에 있어서 기준이 되는 소망성을 평가하는 기준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소망성
Ⅲ. 소망성 평가기준

본문내용

Ⅰ. 서론
정책을 형성하는 과정에서는 수많은 정책대안들이 생겨나게 된다. 이러한 많은 정책대안들은 그 대안이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게 될 지를 예측하고, 그 결과가 과연 바람직스러운 것인지, 만약 그렇다면 얼마나 바람직스러운 것인지 평가한다. 그리고 각 정책대안들을 비교,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적용하여 최선의 대안을 선정하게 된다.
이렇게 수 많은 대안들을 최선이라고 생각되는 정책대안을 식별해 내는 것이 정책분석의 목적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목적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많은 대안들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그 중 최선의 대안을 찾아내는 기준이 무엇일까? 최선의 정책대안과 최악의 정책대안을 판단할 수 있게 하는 기준(criteria)을 정책대안의 비교기준, 정책대안의 평가기준(evaluation criteria) 또는 정책대안의 비교, 평가기준 이라고 부른다.
정책대안의 비교, 평가기준은 크게 소망성의 기준과 실현가능성이 있다. 여기서는 소망성의 의미와 소망성을 평가하는 기준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소망성
정책대안의 비교, 평가기준에서의 소망성(desirability)이란 ‘바람직스러움’을 의미하는 것으로 어떠한 정책대안이 채택되어서 수행되는 경우에 그 결과가 얼마나 바람직스러운 것이냐 하는 바람직스러움의 정도를 측정하는 기준이다.
바람직스럽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판단하는 기준은 정책이 추구하는 목적이 무엇이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소망성을 평가하는 기준에는 수 많은 기준들이 있다. 여기에서는 소망성을 평가하는 기준 중에서 널리 사용하는 효과성, 능률성, 형평성, 평등성, 위험성, 일관성, 대응성, 정의의 원칙, 적합성에 대하여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