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책대안의 결과예측 기법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책대안의 결과 예측 기법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추세 연장적 예측
1)시계열분석(time series analysis)
2) 선형경향추정(linear trend estimation)

Ⅲ. 이론적 예측
1)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
2) 모의분석법
3) 이론지도작성(theory mapping)

Ⅳ. 판단적 예측
1) 역사적 유추법(historical analogy)
2) 정책델파이(Policy Delphi)
3)교차영향분석(cross-impact analysis)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정책을 결정해서 집행하는데 있어서 그 정책을 집행한 후에 생겨나게 될 결과를 예측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이처럼 정책대안이 실행되었을 경우에 나타나게 될 결과를 예측해 보는 것이 정책대안의 결과예측이라고 한다.
이때 예측의 대상으로 하는 미래는 실제로 발생하게 될 미래의 상태가 아니라 단순히 발생 가능한 또는 나타날 수도 있는 미래의 상태인 가능한 미래(potential future), 정책 활동을 통해 방향 전환을 시도하지 않는다면 자연이나 사회의 인과 관계에 관한 가정들에 기초하여 자연스럽게 나타나게 될 가능성이 큰 미래 상태인 개연적 미래(plausible future), 정책분석가가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미래의 상태인 규범적 미래(normative future)의 세 가지 형태이다.
이러한 미래를 예측하는 기법은 크게 추세 연장적 예측, 이론적 예측, 판단적 예측으로 나눠 볼 수 있다. 여기서는 이러한 예측 기법에 대하여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추세 연장적 예측
추세 연장적 예측은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관찰된 자료의 경향을 미래에 까지 확장시켜 미래 사회 상태를 투사(projection)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돌발적인 사건에 의해서 이제까지의 경향치가 바뀌거나 기존의 사태 진행이 방해받지 않는다면, 또는 새로운 정책이 행동화되어 어떤 변화를 야기하지 않는다면 과거에 일어났던 과정이나 결과가 미래에도 유사하게 같은 모습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가정하고 있다. 추세 연장적 예측 기법에는 시계열분석과, 선형경향추정을 들 수 있다.

1)시계열분석(time series analysis)
시계열분석은 시간을 독립변수로 하여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는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미래를 예측하는 동태적 방법을 말하는데 여기에는 전통적 시계열분석과, 비선형 시계열분석이 있다.

참고 자료

강근복. {정책분석론}. 대영문화사, 2000
노화준. {(기획과 결정을 위한) 정책분석}. 박영사, 2003
박성복. {정책학 강의}. 대영문화사, 2000
Dunn, William N. 남궁근 외 역. {정책분석론}. 법문사,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