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사회간호학]법정전염병과 지정전염병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5 한글파일한글 (hwp) | 6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법정전염병과 지정전염병

목차

1) 1군전염병
2) 2군전염병
3) 3군전염병
4) 4군전염병

본문내용

제1군 전염병
1. 콜레라 (Cholera)
1) 역학적인 특징
콜레라는 검역 전염병으로 인도, 방글라데시, 동남아 일대에 상재하고 있으며 언제든지 국내에 들어올 수 있는 전염병이다. 콜레라는 토착성 전염병이 아닌 육로, 해상, 항공로 등을 통한 수입병의 하나이며, 일종의 빈민병으로 알려져 있다. 위생시설 및 환경위생이 나쁜 곳에서 주로 발생되는데, 특히 오염된 상수도원에 의해 집단으로 발생한다.
2) 병원체
- Vibrio cholerae로 단간균, 한 개의 편모를 가지고 있고, 운동성이 있는 그람음성균 형태는 콤마모양이나 간혹 나선형인 것도 있다.
3) 병원소
- 사람이 주 병원소이며, 전염원은 대변 및 토사물에 의한 오염 수, 오염음식물 및 식기
4) 전파양식
- 콜레라 환자의 대변과 토물에 오염된 식수를 먹을 때, 대변 또는 파리에 의해 오염된 음식을 섭취할 때, 오염된 바다에서 잡은 해산물을 섭취할 때 전파된다.
5) 증상
- 전형적인 증상은 잠복기가 지난 후 과다한 물 설사가 갑자기 시작되고, 구토가 동반될 수 있으며, 설사로 인한 순환기계 허탈 증세와 쇼크를 나타낼 수 있다. 보통 복통은 없다. 심한 경우 쌀뜨물 같은 설사와 함께 구토, 발열, 복부통증이 있을 수 있고, 극심한 설사로 인해 심한 탈수현상을 초래하여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사망할 수도 있다. 무증상 감염자나 만성보균자가 존재할 수 있으며, 치료하지 않는 경우 전형적인 환자의 25-50%에서 치명적일 수 있으나, 최근의 El Tor 형의 경우에는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경우 사망률은 1% 미만이다.
6) 예방 및 관리대책
① 장티푸스와 동일하며 주민, 음식물, 기타 물품들에 대한 차단을 역학적 근거가 있을 때 에 한해서 수행한다.
② 중환자는 격리시키고, 경환자는 경구수액으로 외래에서 관리한다.
③ 환자가 쓰던 물건들은 소독하고, 마지막 폭로일로부터 5일간 접촉자를 감시한다.
④ 검역강화로 환자나 보호자의 입국을 금지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