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북한사회의 실상과 통일전망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북한사회의 실상과 통일전망

목차

1. 의의
2. 최근 분야별 북한실상
3. 북한사회의 변화징후
4. 통일환경 및 전망

본문내용

6.15정상회담 이후 북한관련 보도기사가 화면과 지면에 흘러 넘치고 있다. 그만큼 북한과 통일문제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고 또한 이시기의 뜨거운 당면 주제로 등장하고 있음을 반영한다.
그러나 아무리 절박하고 다급한 통일문제라고 하드라도 건강한 결과물을 얻어야지 조급하게 서두르다가 잘못 다루어 선천성 기형아처럼 후회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 두어서는 곤란하다. 민족의 바람직한 미래상을 가꾸어 가고, 통일문제를 순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다 더 냉정한 시각으로 북한실상을 볼 수 있어야 하고, 그 다음 민족애의 입장에서 뜨거운 가슴으로 대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객관적 입장에서 북한사회를 진단하고 향후 남북관계를 어떠한 방향으로 개선시켜 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인가를 검토하기로 한다.
북한은 해방당시부터 소련이 아시아를 적화시키려는 전진기지로 이용할 수 있도록 출범시킨 위성국가였고, 6.25동란후에는 김일성이 절대 권력을 확보하면서 한반도 통일이라는 정권목표에 맞추어 체제의 형태를 다듬어 감으로써 여타 국가들과는 매우 특이한 체제양상을 보여주었다.

정치분야에서 우선 거론할 수 있는 것은 북한이 군부를 중심으로 하는 위기관리체제를 오랫동안 고수하고 있는 사실이다. 당 엘리뜨의 부패, 무능력, 내각 행정관료의 책임회피, 선례답습, 창안성 결핍 등 인적자원의 문제가 심각하여 현 북한사회가 요구하는 경제, 건설 및 생산성 향상을 충족시키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그러나 군대는 젊은 양질의 노동력이 확보되어 있고 명령(계획)만 하달하면 작업이 추진될 수 있기 때문에 북한경제의 근간이자 체제수호의 보루 역할을 맡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