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닥터 노먼 베쑨 서평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12.25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닥터 노먼 베쑨을 읽고 쓴 서평입니다.
단순한 감상문을 떠나 역사적으로 노먼 베쑨의 활약과 시대상을 살펴보고자 했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의사의 삶
3. 혁명에 투신하다
4. 중국 인민의 아버지, 백구은
5.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역사라는 거대한 흐름이 필요에 따라 수많은 인간들이 등장시키고 사건을 만들어내기도 하지만 오히려 한 개인의 삶이 거대한 운명에 맞서 싸우며 때론 다른 인간들에게 영향을 미쳐 역사를 뒤바꾸기도 한다면 그 사람을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 것일까?
닥터 노먼 베쑨를 만난건 아주 우연한 기회였다. 몇 년 전 우연히 이 책을 구입하고 한동안 보지 않았었는데 중국근현대사를 들으면서 노먼 베쑨이란 인물이 중국근현대사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인물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흥미로웠다. 대체 이 사람은 누구길래 저명한 의사이자 외국인인 그가 중국의 근현대와 맞닿아 있는 걸까. 노먼 베쑨이 높은 평가를 받는 것은 그가 의사로서 환자를 치료하는데 명성을 쌓은 것만이 아니라 사회적 문제로까지 나아가 발병원인을 구체적으로 해결하고자하였기 때문이다. 흔히 알려져 있는 것처럼 그는 휴머니스트로 불리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노먼 베쑨을 혁명가라고 생각한다. 그는 자신의 장기이자 무기인 의술을 가지고 투쟁했고, 자신의 신념에 따라 활동하고 많은 이들을 변화시킨 혁명가적 기질을 지닌 인물이었다. 노먼 베쑨이 살았던 시대는 대 변혁기이자 전 세계가 온갖 제국주의적 야욕과 자유주의와 파시즘, 공산주의와 자본주의의 이념의 갈등이 싹트고 있었으며, 피지배 민족들의 저항으로 점철된 시기였다. 노먼 베쑨은 시대의 흐름에 묻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살고 있는 시대가 주는 과제를 알고 이를 몸소 실천한 용기 있는 사람이었다. 그렇기에 그가 경험했던 역사적 체험과 걸어왔던 길은 매우 의미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의사의 삶
노먼 베쑨은 1890년 캐나다에서 태어났다. 그는 의사의 길을 택했고 의대 재학 중 세계 1차 대전이 발발하자 캐나다 육군에 자원 입대하여 참전하였다. 또 의대 졸업 후에는 영국 해군에서 군의관으로 일하기도 했다. 그는 참혹한 전쟁의 실상을 직접 목도하였고, 전쟁으로 인한 피폐함은 그에게 청춘마저도 앗아갔다. 아마도 젊은 시절의 전쟁에 대한 경험이 의사로서 인명을 살리는 일을 운명처럼 받아들였던 노먼 베쑨에게는 적지 않은 회의감을 안겨주었을 것이다. 그는 잃어버린 세대였다. 무언가 알 수 없는 패배감과 박탈감이 그를 휘감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