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강희제의 삶과 업적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2.2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강희제의 삶과 업적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분량은 많지 않지만 역사적 평가과 본인의 견해가 들어 있어서
좋은 성적을 받았습니다.

목차

1. 성장 과정

2. 주요 활동
1) 삼번의 난 평정과 대만 정벌
2) 네르친스크 조약과 중국 영토의 완성
3) 청조문화의 발전과 국가정책

3. 역사적 평가

4. 나의 견해

본문내용

1. 성장 과정-시련을 통해 인내를 배우다.
강희제(康熙帝:1654~1722)의 본명은 애신각라 현엽(愛新覺羅 玄燁)으로 1661년 순치제가 24세의 젊은 나이로 사망하자 8세의 어린 나이로 제위에 올랐다. 강희제의 즉위와 관련해서 여러 추측이 있는데, 원래 황위 계승자가 아니었음에도 순치제가 천연두를 겪은 현엽을 후계자로 세워 정권의 안정을 도모했다는 설이 있다.
강희제는 8살에 황제가 되어 통치할 능력이 없었으므로 관계에 따라 4명의 명망 있는 만주족 출신 대신을 보정 대신으로 임명하여 자문을 받았다. 그러나 무엇보다 강희제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은 조모인 효장문태후(孝莊文太后)였다. 효장문태후는 황위계승문제로 혼란스러웠던 청 건국 초의 상황을 수습하고 6세의 아들 순치제를 제위에 올렸던 인물이었다. 강희제는 순치제 치세 동안 큰 역할을 했을 만큼 지혜로운 여인이었던 조모 밑에서 양육되고 제왕수업을 받았다. 어린 강희제는 통치 초기부터 시련을 겪었다. 4명의 보정대신 중 야심가였던 오배(鰲拜)는 조정을 장악하고 권력을 남용했다. 강희제는 섣불리 맞서지 않고 친위대를 선발해 기회를 엿보았다. 그리하여 결국 오배를 제거하고 명실 공히 황제로서의 권력을 장악하게 된다. 강희제의 초기 성장과정은 시련의 연속이었다. 그는 이 기간 동안 인내를 배웠고, 강력한 전제군주로서의 기반을 다지게 되었다.

2. 주요 활동
1) 삼번의 난 평정과 대만 정벌
청의 안정을 위해 강희제에게 주어진 과제는 삼번(三藩)의 철폐였다. 초기 중원에 입성한 청 조정은 공을 세운 한족 장군들을 왕으로 봉해 명의 잔당들을 정리하고 치안 유지를 담당하게 했다. 평서왕 오삼계, 평남왕 상가희, 정남왕 경정충 등 삼번의 왕들은 1673년 강희제가 번을 철폐하는 조치를 취하자 반발하여 반란을 일으켰다. 특히 세력이 컸던 오삼계의 주도하에 반청복명(反淸復明)의 명분을 내세웠다. 삼번은 연합 전선을 형성하여 장강 이남의 대부분 지역을 장악하였다. 청은 창업 이후 최대 위기를 맞았으나 강희제는 물러서지 않았다. 오히려 오삼계가 죽은 것을 기회로 전세를 역전시켜 악주․장사․상덕을 탈환하고 반란군의 수도인 형주를 점령했다. 그리고 오삼계의 손자인 오세번과 상가희의 아들 상지신, 경정충 등 삼번세력을 차례차례 물리친 후 9년 만인 강희 20년(1681)에 반란을 종식시켰다. 삼번의 철폐 후 청은 완전한 중앙집권체제를 확립했다.

참고 자료

신성곤,윤혜영,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서해문집, 2003
앤 팔루던, 『중국황제』, 갑인공방, 2004
조너선 D. 스펜스, 『강희제』, 이산, 2001
페트리샤 버클리 에브리,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케임브리지 중국사』, 시공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