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중국과 남북한, 그리고 한반도 통일문제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5 한글파일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중국과 남북한, 그리고 한반도 통일문제

목차

Ⅰ. 서론

Ⅱ. 중국의 외교정책: 이론적 함의

Ⅲ. 강택민 등장 이후 중-한관계 변화와 발전

Ⅳ. 강택민 등장 이후 중-북관계 변화와 발전

Ⅴ. 중국의 대한반도 정책과 한반도 통일문제

본문내용

989년은 구사회주의권 국가들에게는 물론 중국에게도 상당한 의미를 던져준 한해 였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한편으로 동중부 사회주의권 국가들의 변화를 수반하였고, 다른 한편으로 중국에게는 천안문 민주화 운동으로 등장한 강택민(江澤民) 시대의 출발을 알리는 시기라는 점에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강택민은 1989년 6월 중국공산당 13기 4중전회에서 당 총서기로 선출되면서 중국 정치무대의 전면에 등장하였다. 그는 중국 정치무대의 중앙에 등장한 이후 줄곧 등소평의 후광을 받아 정치권력을 유지해오면서 1997년이 되면, 권력 공고화를 위한 절정기를 맞이하게 된다. 그것은 강택민이 1978년 이후 중국정치를 직,간접적으로 통치해 왔던 등소평이 사망함으로써 독립적인 통치기반을 마련하게 되는 계기를 맞이하게 된 데에 기인한다.
1997년 2월 19일 등소평의 사망은 강택민에게는 위기와 기회를 부여하였다. 1989년부터 막후에서 자신의 권력 공고화를 위해 버팀목이 되어 주었던 거대한 지지자의 상실이라는 점에서 보면, 당, 정, 군에서 분명한 지지세력을 갖고 있지 못했던 강택민에게 위기를 가져다주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막후에서 그를 조정하고 통제했던, 특히 1995년 이후 등소평이 병석에서 그의 측근을 통해 강택민에게 영향을 미쳤던 ‘그림자 통치(shadow control)’의 종식이라는 점에서 볼 때, 등소평의 사망은 그의 능력을 자유스럽게 발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기회라고 볼 수 있다.
이외에도 1997년 7월 1일의 홍콩반환과 1999년 12월 20일로 예정된 마카오의 반환은 강택민에게 또 다른 기회로 작용하였다. 생애의 마지막 소원이었던 대만 통일이나 홍콩 반환을 보지 못하고 등소평이 사망하자, 강택민은 ‘유니온 잭’을 강하(降下)하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