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술의 이해-기호학에 대해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12.25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받은 레포트예요~ㅋㅋㅋ
기호학에 대해 조사한거구요~~ㅋㅋ
성격이 꼼꼼해서~레포트 사셔도 후회 없으실거예요
많은 도움 되시길^-^

목차

서론

본론
1. 기호학의 개념
2. 기호의 세 유형
(1)도상
(2)지표
(3)상징
3. 기호학과 대중문화
(1)텔레비전
(2)영화
(3)사진
(4)만화
4. 기호학과 미술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장. 기호학..너의 정체는 무엇이더냐!!!
기호들의 세계..... 우리는 날마다 그 안에서 삶을 누리고 있다. 거리의 신호등에서부터 밤하늘의 별자리에 이르기까지, 꿈결 속의 모상에서 무지개의 일곱 색 띠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눈이 이해하는 모든 것들이 기호이다. 우리는 기호를 통하여 세계를 이해하며, 기호를 가지고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하고, 기호에 의해서 우리가 소망하는 새로운 사회, 새로운 삶을 꿈꾼다. 기호가 없는 인간은 상상할 수 없고, 기호가 없는 세계란 존재하지 않는다. 인간 자체가 기호이고, 인간의 생각이 미치는 모든 것에 기호의 망이 펼쳐진다.
이렇듯 기호들이 인간의 삶과 깊숙이 얽혀 있기 때문에, 기호학은 모든 학문의 기본을 이룬다. 철학과 심리학과 기호학은 3대 기본 학문이라고 볼 수 있다. 철학이 인간의 상상을 탐구하고, 심리학이 인간의 정신구조를 탐구하는 기본 학문인 것과 마찬가지로, 기호학은 인간이 다루는 모든 상징체의 구조와 그것이 체현하는 사상성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프랑스 기호학자 귀로드 Guiralud(1975)는 기호학을 <기호에 관한 연구>를 하는 학문이라고 간단히 정의했지만, 이 정의는 좀 더 자세한 사항들을 가지고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인생은 체험적 시간과 공간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인간은 심리학의 바탕 위에 서서 철학의 하늘 아래 산다. 바꿔 말하면 인생은 철학과 심리학 사이에 펼쳐져 있는 공간이다. 철학과 심리학 사이를 채우고 있는 것이 상징체들이고, 그러한 상징체의 기본이 기호이다. 인간이 창조적 동물이라고 할 때, 그것은 무엇보다도 인간이 기호들을 엮어, 의미 있는 상징체로 만들어내는 능력을 갖춘 존재임을 가리킨다.

참고 자료

백선기 (2004), 대중문화-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커뮤니케이션북스
백선기 (2003), 텔레비전 영상 기호학. 커뮤니케이션북스
김경용 (2001),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한국 기호학회 (1995), 문화와 기호, 문학과 지성사.
안느에노 (1997), 기호학으로의 초대, 어문학사.
에코 움베르토 (1996), 기호학 이론, 문학과 지성사.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