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학]서양역사의 이해- 황금비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황금비에 대한 자료예요~
제가 에이형이라 성격이 꼼꼼해서 레포트도 엄청 꼼꼼해요~~
믿으셔도 되는 자료^-^

목차

● 서론
Prologue...

● 본론
1. 파르테논 신전을 누가, 왜 만들었는가?

2. 파르테논 신전의 황금비

3. 황금비는 무엇인가?

4. 황금비의 예
1) 인체
2) 건축
3) 조각
4) 과학
5) 실생활에서의 예
6) 음악

5. 황금비의 응용
1) 피보나치 수열과 황금비
2) 삼각함수와 황금비

● 결론
epilogue...

본문내용

● 본론
1. 파르테논 신전을 누가, 왜 만들었는가?

그리스 아테네의 아크로폴리스에 있는 파르테논 신전은 고대 그리스의 대표적인 건축물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모습으로 관광객의 발걸음을 끊임없이 유혹하고 있다.
그리스 문명 최고의 걸작 파르테논(Parthenon)신전은 `처녀의 집`이라는 뜻으로, 아크로폴리스에서 가장 높은 곳에 지어졌으며, 아테네시의 수호신인 처녀신 아테나 파르테노스(Parthenos)에게 바쳐진 것이다.
파르테논은 아테네의 지도자 페라클레스(Perikles)가 페르시아와의 전쟁에서 승리한 것을 기념하여 축조한 것으로 당대 최고의 건축가 페이디아스(Pheidias)의 작품으로 알려진다.
BC 479년에 페르시아인이 파괴한 옛 신전 자리에 페이디아스(Pheidias)의 감독하에 익티누스(Ictinus)와 칼리크라테스(Callicrates)에 의해 디자인된 것으로 도리스식 신전의 극치를 나타내는 걸작이다. 조영(造營) 조영(造營) - 궁궐이나 절 등 큰 건물을 세움, 또는 그 건물

은 조각가 페이디아스의 총 감독하에, 설계는 익티노스, 공사는 칼리크라테스의 손으로 진행되어 BC 447년에 기공하여, BC 438년에 완성하였다

2. 파르테논 신전의 황금비

파르테논신전이 그토록 아름답게 보이는 것은 아름다운 대리석의 장식과 수학이 잘 어울려 조화를 이루는 데 있다. 즉, 신전 각 부분이 정확하게 기하학적인 비율로 되어 있다는 점이다.
기둥머리 부분의 길이를 a, 기둥 아래의 지름을 b, 기둥과 기둥의 중심간격을 c, 기둥 높이를 d, 신전의 정면 폭을 e, 신전의 옆면 길이를 f라 하면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다.

b=√5a
c=√5b=√5√5a=√5a
d=√5c=√5√5√5a=5√5a
e=√5d=√5√5√5√5a=52a
f=√5e=√5√5√5√5√5a=52√5a

즉, 신전 각 부분의 길이는 √5와 관련이 있는 것이다.
그러면 √5와 아름다움과는 과연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일까. 무리수인 √5는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신비로운 힘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닐까. 사실 모든 사람이 느끼는 아름다움에는 하나의 기준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황금분할(Golden Section)인 것이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검색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