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시의 리듬구조와 실제 작품분석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12.25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운(韻)
2. 율격(律格)
3. 운율의 구성
4. 운율의 창조
5. 운율의 효과
6. 운율의 갈래
7. 정지용 동시의 리듬구조 분석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운율(韻律)은 이름 그대로 운(韻)과 율(律)이라는 두 가지 요소가 합한 한자어로서 전자를 압운(押韻, rhyme, rime),후자를 율격(律格, meter)이라고 하는데 포괄적으로 말하면 `운`은 같은 소리, 또는 비슷한 소리의 반복을, `율`은 소리의 고저, 장단, 강약 등의 주기성을 가리키는 개념이다. 그리고 이 두 가지 요소는 다시 여러 하위 범 주로 구분되기도 하는데 오늘날 이 말은 좀더 포괄적인 개념으로 사용된다. 즉, 압운과 같이 외적으로 드러나는 소리의 일정한 규칙적 질서뿐만 아니라 형태로 포착할 수 없는 내재적 리듬을 말할 때도 운율이라는 말을 쓴다.

Ⅱ. 본 론
1. 운(韻)
운이란 자음·모음의 규칙적 반복에 의해 생기는 음악적 효과로 같은 소리 또는 비슷한 소리의 반복을 그 기본 형태로 하는 것을 말한다.

신이나 삼아 줄 걸 슬픈 사연의
올올이 아로새긴육 날 메투리
<서정주. `귀촉도` 에서 >
이 시에서는 자음 `ㅅ`과 `ㅇ`이 반복되어 운(韻)을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시에서의 운은 서구시나 한시에서처럼 엄격하거나 다양하지 못하고 단조로우며 발견하기도 어렵다, 대체로 단순한 소리의 반복이거나 동어 반복 정도로 되어있는 것이 우리시의 운이다. 그것은 우리말이 교착어인 까닭으로 어절이나 단어의 끝 음상이 빈약하기 때문이다.

2. 율격(律格)
율격은 앞에서 말한 대로 소리의 고저, 장단, 강약을 규칙적으로 반복함으로써 생겨나는 음악적 효과를 가리킨다. 그것은 고저율(tonal), 강약률(dynamic), 장단율(durational)로 세분되지만, 우리시를 논할 때는 거기에 다시 음수율(音數律)이 보태어진다. 그러나 고저율, 강약률, 장단율이 모두 적용되지 않는 한국시의 율격은 음보율(音步律)이 일반화되어 있는 통념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