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박태원과 30년대 소설의 현대성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12.2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1934년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발표하면서 모더니스트로서의 확고한 지위를 확보하게 된.박태원을 중심으로 30년대 소설의 현대성에 대해 쓴 리포터입니다.
잘썼다고 확신해요~

목차

Ⅰ. 박태원 소개 및 작품 경향
Ⅱ. 「小說家 仇甫氏의 一日」을 통해본 모더니즘
Ⅲ. 천변풍경 전후의 박태원의 작품세계
Ⅳ. 박태원의 문학세계의 두 축과 고현학
Ⅴ. 여러 작품을 통해 본 박태원의 서술기법과 문체
Ⅵ. 박태원의 모더니즘 소설의 특징
Ⅶ. 박태원과 30년대 모더니즘 문학의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서 론

한국문학에서 모더니즘이 소개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이며 새로운 문학운동으로 전개된 것은 1930년대 이르러서이다. 1930년대 모더니즘문학 운동은 그동안 문단의 중심세력으로 군림하던 카프 문학이 두 차례에 걸친 검거 사건으로 마침내 해체되기 시작하였다는 문학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내용 위주의 문학에 대한 반성이 초래한 문학의 형식과 자율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라는 문학사적인 욕구 그리고 서구모더니즘문학의 유입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었다.
1930년대에 들어서면 한국의 문학은 전대와는 다른 ‘현대적’인 모습들을 지니기 시작한다. 1929년을 전후하여 일본에서 외국문학을 전공하고 귀국하는 이른바 ‘해외문학파’ 멤버들이 문단에 편입되면서부터, 문학 활동에 있어서 내용보다는 기법에 관심을 두는 작가들이 부각되기 때문이다. 시에서는 이상과 김기림, 김광균, 소설에서는 이상과 박태원으로 대표되는 1930년대 한국의 모더니즘은, 카프를 중심으로 한 계급주의 문학과 민족주의 문학 간의 대립 구도가 허물어지는 전형기(轉形期)의 문학적 산물이다. 이와 함께 모더니즘은 1930년대의 서구화와 도시화라는 현대 문명의 시대적 풍경과, 점점 가혹해지는 일제의 식민지 지배로 말미암은 지식인의 자기 소외, 고향 상실감과 무력감을 반영한다.
1934년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발표하면서 모더니스트로서의 확고한 지위를 확보하게 된.박태원을 중심으로 30년대 소설의 현대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본 론

Ⅰ. 박태원 소개 및 작품 경향
박태원(1909∼1986)은 소설가. 서울 출생. 호는 구보(丘甫 또는 仇甫). 1930년대를 대표하는 소설가 중의 한 사람으로 1930년 「수염」을 발표하면서 작가 생활을 시작했으며, 이광수에게 사사하였다. 1933년 이후 이태준, 이효석, 이무영 등의 예술파적 작가들과 함께 九人會의 주요 멤버로서 활약하였다. 그는 일찍이 언어에 대한 자각을 보여 작품의 형식과 기교 등에 의식적인 관심을 기울였으며 광고 전단 등의 대담한 삽입, 콤마 사용에 의한 장문의 시도, 중간 제목의 강조, 한자의 남용 등 독특한 문체를 낳았다. 그의 작품 경향은 프로 문학과 같은 이데올로기 성향에 가담하지도 않았고, 또한 이효서과 같은 예술 지상주의에도 기울지 않은 채, 작가 자신이 포함되어 있는 서울 서민층의 식민지 치하에서의 변모 양상을 객관적인 서술 방식으로 묘사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상태, 「박태원 - 기교와 이데올로기」, 건국대학교출판부, 1996년
김봉진, 「박태원 소설세계」, 국학자료원, 2001년
정현숙, 「박태원문학연구」, 국학자료원 , 1993년
박태원, 「천변풍경」, 슬기, 1987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