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소감]NQ로 살아라 - 정리, 소감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12.24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NQ로 살아라.

라는 책을 읽고, 그책을 보기쉽게 정리하고
읽고 난 후의 느낌을 썼습니다.

목차

1. NQ로 살아라 p.1~6

2. 느낀점 p.6~10

3. 결론 p.10~11

본문내용

1. NQ로 살아라.

이제 당신이 기댈 언덕은 없다
‘연줄사회’가 무너지고 있다. 혈연지연학연에 기대서 얻어낼 것이 예전보다 훨씬 적어졌기 때문이다. 정보 독점 사회는 끝났다. 쏟아지는 정보의 양이 너무 많아졌고, 정보를 수집하고 나누는 통로가 완전히 달라졌기 때문이다. 물론 연줄의 힘은 아직 남아있다. 그러나 그 효용은 이제 예전 같지 않다. 좋은 학교 동창과 힘 있는 친척이 없는 사람도 노력만 하면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우리는 연줄 사회에서 네트워크 사회로 가는 시대의 전환점에 서 있다. 낡은 연줄 사회의 바통을 이어받은 사람들은 숨을 헐떡거리고 있다. 이제 당신 자신이 새로운 네트워크의 중심이다. 자신의 네트워크를 어떻게 만드느냐 하는 것은 오로지 당신의 NQ, 공존지수에 달려 있다.

IQ야 너는 뭐했니?
공부만 잘하고, IQ만 높은 것이 성공과 행복의 척도가 되지 못한다는 사실을 이제 우리 모두가 알아차려가고 있다. 이제 내 아이에게 정말 제대로 된 교육을 시켜야 할 때가 왔다. 아이가 다른 사람과 더불어 잘사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다. 바로 공존지수인 NQ를 키워주는 일이다.
CD 한 장에 수백 명의 학자가 평생 쌓은 지식이 담기는 시대다. 인터넷에 접속하면 그때그때 필요한 지식을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 아무리 머리가 좋고 아무리 좋은 학교를 나왔어도 혼자서 감당할 수 있는 지식이란 이제 없다.
IQ는 지능을 재는 지수지만 NQ는 함께 사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얼마나 잘 운영할 수 있는가 하는 능력을 재는 지수다. NQ의 또 다른 이름은 ‘행복 지수’다. NQ가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을 뿐 아니라, 자기 스스로도 자신의 가치를 느끼는 사람이다. 주위 사람에게 정성을 다하고, 남을 배려하며, 더 나아가 자신이 속한 사회에 기여함으로써 자신이 행복해지는 사람이다.
IQ가 품질이라면 NQ는 가치이다. 소비자가 상품에서 얻고자 하는 것은 가치만족이다. 아무리 소박한 물건이라도 쓰는 사람이 가치를 느끼면 자주 쓰고 오래 쓰게 되는 법이다. IQ가 사람의 머리를 재는 잣대라면, NQ는 사람의 가슴을 재는 저울인 것이다.

참고 자료

NQ로 살아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