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분만실 데일리 레포트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6일

본문내용

☆자궁수축
자궁수축은 자궁으로부터 태아와 태반을 만출시키기 위해 불수의적으로 일어나는 일차적 힘이다. 자궁수축을 사정하는 방법은 산부의 주관적 설명, 간호사가 직접 산부의 복부에 손가락 끝이나 손바닥을 대고 감지하는 방법과 전자모니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자궁수축의 특성으로는
1. 간격(interval): 자궁수축 시작부터 다음 수축 시작까지의 시간이다. 초기에는 20~30분 간격으로 시작되다가 점차 2~3분 간격으로 빈번해진다. 분만이 잘 진행되면 수축은 더 규칙적으로 일어난다.
2. 기간(duration): 자궁이 단단하게 수축할 때부터 이완될 때까지의 시간이다. 수축기간은 처음에는 30초에서 경관이 완전개대될 때는 60~90초까지 증가한다. 그리고 태아가 분만될 때의 수축기간도 약 60초이다.
3. 강도(intensity): 절정에서의 자궁수축 강도이다. 분만의 진행에 따라 수축의 강도는 증가한다.(최고 수축시 자궁내압은 50~75mmHg, 이완시 자궁내압은 8~15mmHg이다.)
☆태아 심음 청진
PMI는 태아심음이 가장 크게 잘 들리는 지점으로써 태아의 등을 통해 직접 전달 된다. 따라서 두정위에서는 흠히 모체의 복부 하분원에서 잘 들리며, 둔위에서는 제와부 위에서 잘 들린다. 태아심음은 1분에 120~160회이고 모체의 맥박, 자궁잡음, 태아잡음 등과 구별하여 청진한다.
☆NST로 태아 심박동과 자궁 수축 측정
(1) 방법 : 초음파 탐촉자를 산모의 복부에 부착하고, 매번 태동이 느껴질 때마다 산모로 하여금 버튼을 누르게 하면서, 기록장치로 태아 심박수와 태동을 동시에 기록 (임신 주수가 진행될수록 태동이 있을 때, 심박수가 상승되는 태아의 비율이 증가하 고, 상승의 정도도 증가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