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유수유와 인공수유 비교정의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모유수유와 인공수유를 비교하여 정리

본문내용

→ 모유는 신생아와 영아의 성장과 발달에 가장 적합한 식품이라고 인정받고 있다. 즉, 모유의 조성은 영아의 영양소 요구량에 맞게 잘 짜여져 있다. 수유라는 생리적 과정은 사람을 포함하여 모든 포유 동물에게 극히 정상적인 과정이다.
모유는 6개월까지의 유즙 영양기의 아동에게 성분적인 측면뿐 아니라, 소화, 위생 및 건강상으로도 좋으며, 그 밖에 면역체 효소, 장내 세균 등에 대해서도 다른 유즙과 비교해 볼 때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다. 게다가 모유는 수유를 하는 기간 동안 모체와 아동 사이의 접촉으로 애정을 한층 두텁게 하여 준다. 기술 문명의 발달로 말미암아 모유에 버금가는 우수한 인공유가 공급되어 온 미국에서조차 소아과학회에서 어머니나 아동이 수유할 수 없는 신체적 상태가 아닌 한, 가장 좋은 신생아 음식은 모유라고 하였다.
모유속의 영양분은 유아의 뇌의 급격한 발달에 알맞게 되어 있다. 모유 속에는 많은 유당이 들어 있으며, 유당의 뇌의 급격한 발달에 알맞게 되어 있다. 모유 속에는 많은 유당이 들어 있으며, 유당의 성분인 갈락토오즈는 신경조직을 합성하는 데 관여한다. 특히 모유에 들어 있는 시스테인과 메티오닌의 두 가지 아미노산의 비는 뇌신경 조직의 발달에 알맞게 되어 있다.
모유의 단백질과 우유의 단백질의 생물가를 보면 모유 쪽이 단백질의 양은 적으나 생물가는 훨씬 높다. 그리고 모유의 단백질이 소화가 더 잘 된다. 초유 속에는 단백질 아닌 질소화합물의 함량이 많아 모유의 단백질의 이용가를 높인다.
모유의 지방에는 유아의 성장․발육과 건강에 필수적인 리놀린산 함량이 많으며, 우유의 지방보다 유화도 더 잘되어 있어 소화가 잘된다. 무기질 성분도 모유에는 나트륨, 칼륨, 칼슘, 인 등이 함량이 적어서 유아의 위 기능에 부담을 줄 우려가 없다.
모유 수유의 양을 정확히 알 수 없다는 점과, 취업모나 기타 용무로 외출할 때 수유가 곤란하다는 점에서 불편하다고 할 수 있다. 모유의 성분은 어머니가 섭취하는 음식물에 의해 영향받기 쉬우며, 그것이 유아의 결핍 증세로 나타나게 된다.

참고 자료

영유아 영양 및 건강교육(김계자 저) - 동문사
http://www.mom-baby.org - 함께해요! 엄마젖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