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회복지]심리사회사정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과업중의 하나가 사정을 하는 것입니다.
사정을 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 심리사회사정의 한 예 입니다.
저는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 배우는 입장으로 과제로 제출했던
것이기 때문에 부족한 점도 있지만 참고는 할만 할 것입니다.

목차

Ⅰ. 정보수집
1. 인적사항
2. 주문제
3. 생리심리적사회적 상태
4. 의뢰과정
5. 과거력과 병력
6. 가족 배경 : 가계도, 생태도
7. 가족구성과 관계
8. 이용자원체계
9. 강점과 약점
10. 문제 목록
Ⅱ. 이론과 배경
1. 사정을 위한 이론적 근거
2. 개입을 위한 이론적 근거
Ⅲ. 목표 및 계획
1. 장기목표
2. 단기목표

본문내용

22. 주문제
클라이언트가 제시한 문제
-긴장하면 많이 떨고 눈물이 많다. 마음이 너무 여린 것 같아서 강해지고 담대해지고 싶다.
-스트레스를 먹는 것으로 풀기 때문에 때론 과식할 때가 있다.
-의지와 끈기가 부족해서 꾸준히 해야 하는 장기간 계획을 실행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내년에 임용고시를 보기 때문에 공부를 해야 하는데 계획한대로 잘 이뤄지고 있지 않고 있다. 그래서 심적인 부담감을 크게 느끼고 있다.)

3. 생리심리적사회적 상태
클라이언트는 키가 160㎝로 보통 체격이고 마르지도 뚱뚱하지도 않다. 머리는 어깨에서 5㎝정도 내려온 길이에 생머리이다. 화장은 짙지 않고 차분해 보인다. 자신은 눈물이 많은 편이라고 했지만 반면에 웃음도 많고 밝고 명랑하다. 사고하는데 있어선 이성적으로 행동하고 판단하기 보다는 감성적인 행동과 판단이 더 우선인 경우가 많았다.
현재 가족과 떨어져서 지내기 때문에 가족과 함께 살고픈 생각이 크다. 그래서 졸업 후에는 가족과 함께 살고 싶어 한다.
대학에서 만난 친구들은 클라이언트와 같은 상황에 있는 친구들이 많다. 집에서 멀리 떨어진 학교를 다니게 되어서 자취나 하숙, 기숙사에서 사는 친구들과 사귀게 된 경우가 많은데 클라이언트는 특히 1학년 때 기숙사에서 만나 사귄 친구들과 현재까지 가족같이 지내고 있다. 가족처럼 서로에게 정을 나누어 주며 대학생활을 보내고 있다. 클라이언트에게는 제 2의 가족과 같다. 고민과 행복을 함께 나눈다.
3학년이기 때문에 취업에 대한 걱정을 빼놓을 수가 없다.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서는 입학하기 전부터 유치원 정교사가 되고 싶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하지만 그동안 자신이 무지했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1, 2학년 때 유치원 정교사가 되기 위해서 준비해 놓은 것이 아무것도 없이 지낸 것에 후회를 한다. 남들이 아직 시간이 있다고 여유롭게 생각하라고 해서 그렇게 생각하려고 노력하지만 그래도 한편에선 불안함을 느낀다고 한다. 막연함 때문에 더욱 그렇다. 더군다나 학기 중에는 학과 공부하기도 벅차서 정교사를 준비하기 위한 시간이 부족함을 느낀다. 클라이언트 자신은 항상 열심히 하려고 노력하지만 실력이 쌓이고 있는지 어떤지 모르겠어서 걱정하고 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방법을 알고 싶어 하고 있다. 한 번에 합격하고 싶은 욕심도 있다. 실력을 늘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는지 궁금해 하고 있다.
클라이언트는 대화를 시작하고 초반에는 차분하게 밝은 표정이었는데 가족 이야기가 나왔을 때는 그리움이 표정에 나타났고 진로 문제에 대해서는 점점 목소리가 고조되었고 많이 불안해하고 걱정이 많은 표정이었다. 그리고 ‘열심히 해야지’하고 다짐하는 듯 다부진 표정도 지었다.

참고 자료

엄명용 외,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2005.
엄명용 외, 사회복지 실천의 이해, 2005, 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