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상문]갈매기의꿈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교육학개론
갈매기의 꿈 감상문
리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리처드 바크의 <갈매기의 꿈>을 읽고 교육의 본질과 의미에 대해 생각해본다.


교육, Education의 어원은 라틴어 educo, educare, eucatio에서 비롯되어 e-밖으로 ducare-끌어내다. 즉, 가르침이나 주입식이 아닌 자주적 자발적 활동을 유도해야 한다.
또, 敎(가르칠교): 교도하는 것, 외부에서 또는 성숙에 의하여 행하여지는 것 育(기를육): 내면적 성장 가능성을 조성해 주는 것 이다.
교육의 어원을 잘 이해한 것처럼 조나단은 남들과 다르게 비행에 대한 시각을 가지고 연습을 통해 비행에 대해 스스로 터득하고 실천하며 배워나갔다. 또한, 꿋꿋한 의지를 가지고 연습결과에 큰 기쁨과 아름다움을 느꼈다.
여기서 교육의 주체는 학생자신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학생 자신이 가르침을 통해 자발적으로 배워가며 잠재적 능력을 이끌어 내며 내면적으로 성장하는 것이다.
나는 비행을 조나단이 배움으로써 익혔기 때문에 비행과 배움을 같은 의미로 두겠다. 배움에 있어서는 이전의 무지로부터 벗어나 스스로 향상시킬 수 있고 우리 자신이 지적이고 우수한 재능을 소유한 뛰어난 생물임을 자랑하고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조나단은 자신이 뼈와 깃털로만 된 덩어리가 아니라 무엇에도 전혀 간섭받지 않는 자유와 비상의 완전한 정신체라 생각하고 그것을 특별히 생각하고 깨닳을 때마다 성숙하게 되었다.
또한, 배움에는 매번 새로운 것에 대해 즐거운 마음으로 또 다른 것에 대해 기대감이 있어야 한다. 조나단과 그의 제자들은 매일 같이 비행연습을 하여 진전된 비행술을 시험하며 시간을 보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