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인문]한국어와 중국어의 비교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12.24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한국어와 중국어의 비교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자료를 찾아 정리한 기억이 나네요..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음성.음운적 비교
2. 어휘
1) 한국어 어휘의 특징
2) 중국어 어휘의 특징
3) 어휘의 특징적 비교
3. 어법의 비교
1) 어순
2) 양사
3) 중국어의 보어와 한국어의 부사어
4) 수식어 + 피수식어
5) 처소사
6) 생략
7) 경어법
4. 한국어와 중국어의 관계

본문내용

1. 음성․음운적 비교

1) 한국어에서는 유음 [l]과 [r]에 대한 의식이 불분명하지만, 중국어에서는 그 의식이 분명하다.

2) 아랫입술을 윗입술에 붙였다가 뗄 때 공기를 강하게 내뿜는 중국어 ‘p`의 조음 방법이 한국어의 ‘ㅍ’과 같고, 아랫입술을 윗입술에 붙인 상태에서 코 로 내는 음인 중국어 ‘m`의 조음 방법이 한국어 ‘ㅁ’과 같다. 또한 중국어의 ‘t`과 한국어의 ‘ㅌ’의 조음방법이 같다.

3) 중국어의 송기음(送气音)과 불송기음(不送气音)은 발음 부위와 발음 방법이 모두 같지만 발음할 때 공기를 강하게 내뿜는가 아닌가에 따라 음이 결정 된다. 이런 현상은 한국어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난다.

예) 송기음(送气音) : p t k c ch q
│ │ │ │ │ │
불송기음(不送气音) : b d g z zh j


송기음(送气音) : ㅋ ㅌ ㅍ ㅊ
│ │ │ │
불송기음(不送气音) : ㄱ ㄷ ㅂ ㅈ

4) 한국어에는 두음변화, 모음변화, 자음접변, 동화, 이화 등의 여러 현상이 상 대적으로 많이 일어나는 언어임에 비해 중국어는 거의 모든 음절이 고유의 의미를 가지는 단음절적 언어이기 때문에 이러한 음운 변화가 빈번히 일어 나지는 않는다.

5) 모음이 두 개 이상 결합하였을 때, 이들이 모두 동등한 음가를 갖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그 중의 하나는 강하고 길게 소리나며, 나머지는 약하고 짧 게 소리나기 마련이다. 한국어와 중국어에서의 모든 복모음은 강하고 길게 소리내야 하는 부분과 약하고 짧게 소리내야 하는 부분이 있다.

6) 한국어에는 성조가 없지만 중국어에는 모든 음절에 고유의 성조가 있다.
이 때문에 중국어를 ‘성조언어’라고 하는데, 성조를 통해 음절의 의미를 구 분할 수 있다. 현대중국어의 성조는 제1성(陰平聲),제2성(陰聲),제3성(上 聲),제4성(去聲)의 네 가지이며 입성(入聲)은 사라지고 없다.

참고 자료

임호빈․홍경표․장숙인,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7.
허성도․오문의․류동춘․박정구, 《中国语学概论》,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3.최병해․마운용, 《임용 전공국어 국어학》, 들풀, 2003.
김석영, 《META 전공중국어 上》, 신수서원, 2004.
박흥수,《중국 언어와 문자》,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4.
陈啊宝․吴中伟, 《현대 중국어 개론》, 다락원,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