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술]북디자인, 표지디자인에서의 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라피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타이포그래피(타이포그라피)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북디자인, 잡지 표지디자인에서의 글자체에 대한 조사글입니다. 자료 찾고 표지 스캔하느라 힘들게 작업한 레포트입니다. 다운 받으시면 후회는 없으실듯 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타이포그래피는 원래 타입의 조판과 인쇄를 지칭하는 말이었지만 산업혁명 이후 다양한 디자인 영역의 등장과 함께 좀 더 적극적인 디자인의 개념으로 바뀌어 타입의 조판과 인쇄 뿐 만 아니라 타입을 가지고 디자인하는 모든 조형적인 작업으로 변화했다.
기술의 빠른 발전에 따라 등장한 미디어에서도 타이포그래피의 영역은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북 디자인에서 인쇄매체인 종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시공간적인 이미지가 표현되면서 더 많은 의미 작용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수단이 되어가고 있다. “이제 활자는 읽혀지는 것이 아니라 보여지는 것이다” 1900년대 초 실험적인 예술운동이 있었던 무렵, 러시아의 예술가이자 디자이너인 리시츠키(Lissitzky, El)의 말이다. 그의 말에서도 타이포그래피의 무한한 조형적인 측면을 가늠해 볼 수 있지만, 이제는 더 나아가 타이포그래피는 읽혀지고 보여주며 들려주기도 하는 시대가 되었다. 이는 타이포그래피의 표현 영역이 그만큼 넓어졌으며, 주관적인 표현도 더욱 자유로워졌고 또한 타이포그래피를 배우는데 알아야 할 것이 더 많아졌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제 타이포그래피는 디자인에 관련되는 모든 요소인 이미지, 타입, 그래픽요소, 그리고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디자인에 관여되는 모든 행위를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시각 디자인의 요체이다. 이처럼 현대적 개념의 타이포그래피는 폭넓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참고 자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리포트 - 엘렌럽튼, 에보트 밀러(2002)
디지털타이포그래피 - 신청우 (2003)
좋은디자인 나쁜디자인 - 로빈윌리엄스(2001)
http://jungle.co.kr
http://jindalee.com.ne.kr/theory.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