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일문화]10월 축제(옥토버페스트), 그 향연의 현장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뮌헨 세계 최대의 맥주축제 옥토버페스트에 대해 쓴 레포트입니다
독일문화와 예술시간에 A+를 받은 레포트로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 시대적 배경

* 10월 축제(옥토버페스트)의 특징과 의의

* 10월 축제의 순기능과 역기능

*10월 축제와 안동 국제 탈춤페스티벌과의 비교

*10월 축제에 대한 나의 생각과 주관적 평가

본문내용

10월 축제(옥토버페스트), 그 향연의 현장에 대해서

‘독일’을 생각할 때 사람들은 어떤 단어를 떠올리게 될까? 어떤 사람들은 나치를, 어떤 사람들은 히틀러를, 어떤 사람들은 BMW 1916년에 설립된 독일의 고급 자동차와 모터사이클 제조업체.
를 떠올릴 것이다. 그러나 독일하면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익숙하게 떠오르는 단어는 맥주일 것이다. 호프집에 갔다와본 사람이라면 이러한 사진을 한 장쯤은 모두 봤을 것이다. 이렇게 수많은 사람들이 밀집해 있는 곳은 어디이며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일까? 이 사진은 독일의 10월 축제(옥토버페스트)의 현장사진이다. 그렇다면 독일 뮌헨에서 매년 9월 말에서 10월 초에 걸쳐 행해지는 맥주축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 시대적 배경

→ 1810년 10월 12일 바이에른 왕국의 황태자 루트비히 왕자와 18살의 작센 힐트부르크하우젠의 테레제 공주가 구 도시의 남서쪽에 있는 성문 앞 너른 초원에서 결혼식을 올렸다. 결혼식은 왕가와 시민 모두의 축제였으며 이 결혼식은 5일간 계속되었고, 결혼식을 축하하기 위해 승마 경기가 열렸다. 이 경기는 대 성공을 거두었고 사람들은 매년 승마 경기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공주의 이름을 딴 ‘테레지아 초원’에서 10월 축제(옥토버페스트)가 열리는데, 뮌헨 사람들은 그 초원을 ‘비즌Wiesn`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이렇듯 옥토버페스트는 결혼식 종소리와 말발굽 소리로부터 시작되었다. 이후 축제는 해마다 그 규모를 키워나갔다. 원래의 승마경기에 덧붙여 나무 오르기, 볼링, 그네놀이 등이 추가됐다. 1818년에는 첫 번째 회전목마가 세워졌고 카니발 부스가 생겨서 도자기, 은제품, 액세서리 등을 경품으로 내놓아 가난한 도시민들의 참여도 유도했다. 1819년에는 뮌헨 시 신부(神父)가 축제의 주관을 맡으면서, 옥토버페스트가 예외 없이 매년 열리도록 하자는 원칙이 확립됐다

참고 자료

이민수, {낭만과 전설이 숨쉬는 독일 기행}, 서울 : 예담, 2002


조두환, {조두환 교수의 독일문화기행}, 서울 : 자연사랑, 2000


이병훈, {문화 속에 미래가 있다}, 서울 : 디자인하우스, 2001


김춘식, 남치호, {세계 축제경영}, 서울 : 김영사, 2002


위키백과사전(http://ko.wikipedia.org/)


대학내일(http://www.naeilshot.co.kr/news/)


송승환 “일사일언-축제공화국”, 『조선일보』 2000.10.11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http://www.maskdance.com/)


옥토버페스트소개사이트
(http://hesse-library.mokwon.ac.kr/deutsch/festiv/oct.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