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풍토건축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우리나라 풍토건축에 대해 사진과 풍토건축에 대한 내용을 포함했습니다.

목차

1. 풍토건축
2. 각 지방별 집의 모양
- 남부지방
- 중부지방
- 북부지방
3. 전통 가옥
- 초가집
- 기와집
4. 특수한 지형과 기후의 영향을 받은 집의 모양
- 강원도의 너와집
- 울릉도의 투막집
- 제주도의 그물 지붕과 돌담

본문내용

1. 풍토건축
풍토란 사전적 의미로 한 지역의 ‘기후와 토지의 상태’를 말한다. 풍토는 자연환경과 거의 같은 의미로 쓰이며, 인간생활 그 자체를 포함하여 자연과 일정한 관계를 가진 생활전체를 말하기도 한다.
즉, 기후와 토지의 상태는 근본적으로 한 지역의 건축방식을 결정하는 기본 요인이다. 인간이 자신을 외부환경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구축한 주거건축물에는 주거형태나 건축방식 등에서 그 풍토적 영향을 찾아볼 수 있다. 현대에서처럼 외부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실내 환경을 조절할 수 있는 기술적인 가능성을 갖지 못했을 때에는 풍토적 환경요인을 고려한 건축방식, 유리한 환경요소를 최대한 활용하고 부적절한 환경요소의 영향을 최소화 시키는 건축방식이 최적의 생존공간을 만들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각 지역 또는 기후대별 전통건축방식은 자연조건을 선택적으로 활용하며 최적의 미세기후 또는 실내 기후를 형성하기 위한 효율적인 건축적 처리기법을 잘 보여준다.
지구사의 기후대는 네 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북회귀선과 남회귀선 사이에 두 개의 열대 기후대 즉, 열대습윤 기후대와 고온건조 기후대, 회귀선과 극권사이의 온대 기후대 그리고 극권에 냉대기후대가 위치한다. 이와 같이 기후대의 특성은 지리적, 지형적 영향요인과 더불어 그 재방의 풍토성을 결정하는 기본요인이 되고, 이에 따라 건축유형 및 형태가 결정되게 된다.

2. 각 지방별 집의 모양
① 남부 지방
㉠ 방들과 마루, 부엌이 나란히 붙어 있는 ‘一’자 모양의 집이 많다.
㉡ 방과 방 사이에 넓은 마루가 있고 창문과 방문이 많다.
㉢ 무더운 여름을 견디기 위해 바람이 잘 통하는 개방형 구조이다.



② 중부 지방
㉠ ‘ㄱ’ 자처럼 보이는 집이 많다.
㉡ 안방과 건넌방 사이에 마루가 있고, 남부 지방의 집에 비해서 마루가 좁고 창문의 수가 적다.
㉢ 남부 지방과 북부 지방의 중간 형태로 마루는 있지만 남부 지방보다는 좁고, 창문의 수도
남부 지방보다는 적고, 북부 지방보다는 많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