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0년 후 한국의 미래

저작시기 2003.12 |등록일 2006.12.23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10년 후 한국의 미래

목차

A. 경제적 측면
B. 기술적 측면
C. 문화적 측면

본문내용

10년 후 한국사회의 모습은 어떻게 변할 것인가?

이에 대한 예측은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질 수 있으나, 우리는 크게 경제, 기술, 문화 부문 세 부분으로 나누어서 한국의 미래를 예상해 보기로 했고, 세 가지의 큰 변화의 방향을 도출할 수 있었다. 즉, 10년 후 한국 사회는 시장 통합(Market Convergence), 디지털 융복합(Digital Convergence) 그리고 문화 통합(culture Convergence)으로 대표되는 통합 사회(convergence society)가 될 것이다. 사회의 모든 부분이 보편화, 국제화라는 방향성을 가지게 되는 것인데, 이것은 네트워크 측면에서 분석 가능할 것이다. 즉, 모든 것이 융합된다는 것은 상호간의 교류가 전제되어야 하는 것으로서, 네트워크 환경이 구축되었을 때만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미래의 한국사회는 컨버젼스 사회이며, 이는 각 부문이 상호간에 긴밀하게 연결되는 진정한 네트워크 사회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다음 세가지 통합의 방향성을 제시함으로써 10년 후 한국 컨버젼스 사회의 모습에 대해 논의해 보겠다.


A. 경제적 측면

1) 2003년 현재

1. 지역 경제 통합

세계화는 경제활동이 한 국민경제의 국경을 벗어나 확대되는 현상을 나타낸다. 최근 이러한 세계화 과정에서 공동의 이해를 가진 국가들은 무역확대를 위해 무역협정을 활용하고 있다. 1990년대 중반 이후 세계경제에는 지역무역협정이 우후죽순처럼 등장하였는데, EU 및 NAFTA라는 지역블록의 형성과 이에 배제된 국가들의 대응으로서 지역무역협정의 도미노 현상이 발생하였다. 특히, 1995년 WTO 출범 이후에는 `자유무역협정의 시대`라고 할 만큼 협정 체결이 전세계로 급속히 확산되었다. 2001년 말 현재 WTO에 신고된 지역무역통합체는 250건이며 이중 WTO의 발족 이후 신고된 건수가 절반인 125건이고, 신고된 경제통합체 중 현재 시행중인 통합체는 168건으로 67%가 시행 중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