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원장과의 대화 이 리포트는D+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3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원장과의 대화의 장애요소 결과의효과 접근방법, 분석,설명

목차

1. 서 박사와 원장과의 대화에서 어떤 장애요소들이 작용하여 커뮤니케이션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지를 자세히 분석하라.

2. 서 박사와 원장과의 대화에서 이루어졌어야 할 결과와 효과는 무엇이며, 그러한 결과와 효과를 얻기 위하여 서박사와 원장이 각기 어떻게 대화에 접근했어야 했는지를 자세히 분석, 설명하시오.
3 추가

본문내용

1. 서 박사와 원장과의 대화에서 어떤 장애요소들이 작용하여 커뮤니케이션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지를 자세히 분석하라.

(1) 상대방이 전달하려는 정보를 자신에게 맞게 선택적으로 받아들이고, 왜곡하고 있다.

서 박사는 우선 자신의 스카우트 사실을 전달하며, 스스로의 가치를 입증하고, 이에 따라 연구소 내 입지를 공고히 하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으나, 원장은 서 박사의 스카우트 제의가 흔히 있는 일이며, 서 박사의 공백이 연구소에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상반된 입장에서 대화를 출발하고 있다.
서로 간의 입장차에 따른 대화의 시작으로 인해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메시지는 필요한 방향으로 선택되고 해석되고 있어, 이에 따른 대화의 피드백 또한 왜곡된 방향으로 흘러가게 되었다.

(2) 대화에 임하는 태도와 어의 상의 문제로 인해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서 박사는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 원장의 태도를 비판하는 것 같은 자세로 일관하고 있는 반면, 원장은 서 박사의 의견을 묵살하거나, 아예 차단하려는 것 같은 태도로 일관하여, 상대방의 의사전달을 제대로 수용하지 않고, 자신이 의도한 방향으로만 대화를 이끌어 가고자 하고 있다.

(3) 의도적으로 왜곡된 정보를 전달하여 대화를 유리한 쪽으로 끌고 있다.

특히 원장은 젊은 연구원들이 일천한 경력으로 여러 연구소를 전전하는 것을 예로 들며, 이러한 경우 제대로 정착하지 못하는 사례가 비일비재하다는 객관적으로 입증되지 못한 정보를 제시하며, 서 박사의 대화 의지를 무력화시키고자 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