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외교학]라오스의 정치변동과 정치체제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라오스의 정치변동과 정치체제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으며 앞으로 어떻게 변할지 심층적으로 전망하였습니다.

목차

1. 머리말
2. 정치변동
3. 정치체제
4. 전망과 과제

본문내용

1. 머리말

한때 강대국으로부터 식민지배를 받았던 라오스의 정치는 내전기를 거쳐 매우 역동성을 띠고 있다. 아직까지 라오인민혁명당의 독점적 위치 속에 정치문화가 진행되고 있지만 인근 선진국인 중국과 베트남의 개혁ㆍ개방의 파도가 라오스에도 불어 닥쳐 시민사회는 갈수록 힘을 발휘하고 있고 여성들의 정치 참여도 활발해졌다. 라오스의 정치지도자들은 개방정책을 추구하여 동아시아 자유무역주의를 촉진시켰고 지역간 협력을 통해 향후 동남아시아 중심국가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본고에서는 라오스의 정치변동과 정치체제를 분석하고자 한다. 정치변동은 식민지시대, 내전기, 라오인민공화국 출범으로 구분하여 서술하였다.
정치체제는 행정부, 국회, 정당을 다루었다. 결론으로는 라오스정치의 전망과 과제를 심도있게 분석하여 라오스 정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였다.

2. 정치변동

(1) 식민지시대

1893년 프랑스는 중국으로 들어가는 뒷문으로 활용하기 위해 위앙짠(Vientiane, 1560년 이후 Lan Xang의 수도), 루앙 빠방, 짬빠싹(Champassak)을 강압적인 점령하여 보호령으로 흡수하였다. 그러나 메콩강이 중국에 접근하기 위한 루트로서 적절치 못한 것으로 입증되자, 프랑스는 라오스를 베트남에서 수행하고 있던 집약적인 식민지 활동을 위한 후배지로, 당시 식민지 쟁탈전의 경쟁세력인 영국의 진출을 막기 위한 완충지로, 또한 훗날 샴에 대한 프랑스의 영향력 확대를 위한 교두보로 간주하였다.

참고 자료

양승윤, 『동남아와 아세안』, (서울: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1996)
이원호, 「폐쇄적 자립 경제에서 개혁ㆍ개방 경제로: 미얀마ㆍ라오스의 경험을 중심으로」『통일경제』1998년 7월호
존 펀스톤 / 정연식 외 역, 『동남아의 정부와 정치』, (서울: 심산, 2005)
Sayo Laos, "8th Party Congress", NO 19, 2006. 4.
www.worldbank.or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