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영화, 그것이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6.12.2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화와 사회윤리에 대한 글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영화의 영향.

2) 표현의 자유 ?

3) 공공의 이익과 상업적 이익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동물과 다르다. 동물은 태어나서부터 본능 적으로 자신이 습득해야할 모든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 물론 어미가 새끼에게 행하는 보호와 교육이 있다고는 하더라도 그건 어디까지나 최소한의 생존을 위한 지식일 뿐이다. 이러한 보호가 없다고 해서 동물이 당장 죽지는 않으며 또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인간은 태어나 교육을 통해 인간다움을 완성해 간다.
인간이 동물과 다르다는 것, 그것은 바로 생각할 줄 알고 지식을 습득하며 발전시킬 줄 알고, 문화를 영위해 간다는 것이다. 그리고 옳고 그름에 대한 선악판단을 할 줄 알며 이를 지키기 위해 법과 윤리, 규칙 등을 만든다.
이는 인간이 불안전한 존재이기에 가능한 일이다. 보다 완전해 지기 위해 발전을 할 수 있는 것이고, 사회를 구성하여 군집으로 생활하는 것이다. 인간은 외따로 존재할 수 없다. 그것은 곧 생존의 위협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즉, 인간은 자라나며 수많은 교육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면서 점점 하나의 완전한 독립적인 개체로 성장해 나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과거에는 주변에 널려있는 자연과 부모, 어른들의 입을 통한 지식의 전이가 이루어졌었다. 그러던 것이 문자가 생겨나고 사회가 발전하며 학교가 만들어지면서 보다 체계적인 지식의 습득이 가능해졌다. 그리고 지금에 이르러서는 학교나 친구, 부모를 통한 것 이외에도 도서, 음반, 영상물을 통해 다양하게 지식을 습득하고 그것을 통해 개개인의 가치관을 형성해 가고 있다. 또한 인터넷이라는 사이버 공간을 통해 범람하는 정보의 바다에 빠져 있는 것이 우리의 모습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하고도 복잡한 수많은 매체 중에서 과연 우리에게 큰 효과가 있는 것은 무엇일까? 어떤 이에게는 한권의 책, 한 줄의 글귀가 인생의 전반을 지배하는 소중한 이정표가 될 것이고 다른 이에게는 한곡의 음악이 내면의 줄기를 이루는 근본이 될 것이다. 허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특히 현대에 들어 바쁜 일상에 찌들어 사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무엇보다 가장 쉽게 접할 수 있고, 별 생각 없이 별 노력 없이 접할 수 있는 것은 누가 뭐래도 영상매체일 것이다.
영상매체. 이른바 종합 예술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 영역의 꽃은 뭐니뭐니해도 영화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http://blog.naver.com/carolbaby.do?Redirect=Log&logNo=2617592
권영성저, 『헌법학원론』, 법문사, 2000., p.464.
http://www.ccourt.go.kr/precedent/sentence_read.asp
http://www.kofic.or.kr/movie/status.as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