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동정책과 중동분쟁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서론 : 중동 분쟁의 지역적 특성
유럽과 아시아, 아프리카의 교차로에 위치한 중동은 그 지역의 지리전략적인 중요성과 풍부한 석유자원으로 인해 국제정치. 지역정치 및 국내정치와의 연계성이 대단히 밀접하게 뒤엉켜 있는 지역이다. 역사적으로 이 지역은 분쟁이 그치지 않고 있다. ‘중동을 다스리면 세계를 다스린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고대 문명세계 뿐 아니라 중세와 근세에 이르기까지 위대한 세력은 모두가 이 땅을 차지하고 점령하기 위해 싸웠다. 이집트 파라오제국, 앗시리아제국, 페르시아제국, 로마제국, 비잔틴제국, 아랍․이슬람제국, 오스만 제국 등 거의 예외 없이 이 지역을 다스리면서 제국의 힘을 극대화했고 세계제패의 꿈을 키웠다. 근세에도 영국과 프랑스가 제1차 세계대전을 일으켜 승리하고는 오스만 제국에 이어 중동을 차지하였고 서구 식민제국주의의 절정기를 맞았다. 또한 제2차 세계대전 후 미국과 소련은 이데올로기의 냉전시대를 열고는 중동을 세계의 화약고로 만들었다. 그리고 1990년 걸프전이후 새로운 팍스 아메리카나 시대를 맞고 있다. 소련 및 동구권이 무너진 후 신세계질서를 구축한 미국이 가장먼저 장악해야 할 역사적인 전략적 지역은 말할 것도 없이 중동이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중동을 다스리면 세계를 다스린다”는 말은 어느 시대에나 맞는 명제였다.

목차

서론 : 중동 분쟁의 지역적 특성
본론 : 서구의 중동정책
결론 : 중동지역 전망

본문내용

서론 : 중동 분쟁의 지역적 특성
유럽과 아시아, 아프리카의 교차로에 위치한 중동은 그 지역의 지리전략적인 중요성과 풍부한 석유자원으로 인해 국제정치. 지역정치 및 국내정치와의 연계성이 대단히 밀접하게 뒤엉켜 있는 지역이다. 역사적으로 이 지역은 분쟁이 그치지 않고 있다. ‘중동을 다스리면 세계를 다스린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고대 문명세계 뿐 아니라 중세와 근세에 이르기까지 위대한 세력은 모두가 이 땅을 차지하고 점령하기 위해 싸웠다. 이집트 파라오제국, 앗시리아제국, 페르시아제국, 로마제국, 비잔틴제국, 아랍․이슬람제국, 오스만 제국 등 거의 예외 없이 이 지역을 다스리면서 제국의 힘을 극대화했고 세계제패의 꿈을 키웠다. 근세에도 영국과 프랑스가 제1차 세계대전을 일으켜 승리하고는 오스만 제국에 이어 중동을 차지하였고 서구 식민제국주의의 절정기를 맞았다. 또한 제2차 세계대전 후 미국과 소련은 이데올로기의 냉전시대를 열고는 중동을 세계의 화약고로 만들었다. 그리고 1990년 걸프전이후 새로운 팍스 아메리카나 시대를 맞고 있다. 소련 및 동구권이 무너진 후 신세계질서를 구축한 미국이 가장먼저 장악해야 할 역사적인 전략적 지역은 말할 것도 없이 중동이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중동을 다스리면 세계를 다스린다”는 말은 어느 시대에나 맞는 명제였다. 중동은 이렇게 세계의 패권을 잡기위한 외부의 도전이 끊이지 않는 지역이었고 이러한 열강들의 제국주의가 분쟁의 불씨를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중동지역은 오스만 제국 몰락이후 각 민족들의 의지에 따라 국가를 구성한 것이 아니고 강대국의 논리와 그들의 결정에 의해서 여러 나라로 갈라지게 되었다. 때문에 강대국의 식민통치 이후 각 나라들의 독립시 국경을 정하는 것이 문제가 되었고 그것이 전쟁으로 까지 치닫는 중동지역의 한 분쟁요인이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