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권정생 대표 작품에 대한 연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12.2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권정생 선생님의 작품과 의의에 대해 연구한 글입니다. 많은 도움 됐으면 하네요.^^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권정생의 삶과 작품세계
Ⅲ. 작품 들여다보기
1) 강아지 똥
① 줄거리
② 자세히 읽기
2) 몽실언니
① 줄거리
② 자세히 읽기
Ⅳ. 권정생 작품의 의의와 한계
1) 권정생 작품의 의의
2) 권정생 작품의 한계
Ⅴ. 맺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오늘날 우리는 수많은 문학 작품들 속에서 살고 있다. 또한 늘어나는 문학 작품들의 양만큼 독서의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인간이 처음 접하게 되는 아동문학 또는 동화의 연구는 다른 문학 연구에 비해 뒤떨어져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우리나라의 대표 아동문학 작가 권정생의 삶과 작품을 살펴보고, 권정생 문학이 지니는 의의와 한계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Ⅱ. 권정생의 삶과 작품세계
작가 권정생은 1937년 일본 도쿄의 빈민가에서 태어났다. 1946년, 광복 직후에 가족과 함께 한국으로 돌아왔지만, 식구들은 가난 때문에 모두 뿔뿔이 흩어져 버리고 만다. 그는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나무장수, 고구마장수, 담배장수, 재봉틀 가게 점원으로 일하다가 19살에 폐결핵과 늑막염, 신장결핵 등을 앓게 된다. 객지를 떠돌며 걸식을 하다가, 1967년 안동 근처의 작은 마을에 은거하면서 교회 종지기로 일했다. 그리고 아직도 그곳에 살면서 글을 쓰고 있다.
권정생은 1969년에 그의 대표작, 단편동화 《강아지 똥》을 발표하여 월간 《기독교교육》의 제1회 아동문학상을 받으며 동화작가로서의 삶을 시작하였다. 작가는 이 발표작을 읽고 직접 안동으로 찾아온 아동문학가 이오덕 선생과 평생동안 귀한 우정을 이어간다. 이오덕 선생은 작가에게 벗이었고, 선생이었고, 가족이었고, 문학적 동지였다. 그들의 우정은 서간집 <살구꽃 봉오리를 보니 눈물이 납니다> 속에서 애틋하게 펼쳐진다.

참고 자료

http://100.naver.com/100.nhn?docid=763751, 참조.
황경숙, ‘권정생 동화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2003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