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 - 피렌체찬가

저작시기 2004.06 | 등록일 2006.12.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브루니의 `피렌체찬가`를 읽고 쓴 서평이입니다.
발표도 했던 것인데, A+ 이라는 우수한 성적을 받았습니다.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많은 이용 부탁 드립니다ㅡ^^

목차

없음

본문내용

레오나르도 브루니는 15세기 전반 피렌체의 대표적인 휴머니스트이자, 역사가, 정치 사상가였다. 휴머니스트로서 그는 뛰어난 해박한 고전 지식과 고전어 실력을 바탕으로 르네상스 휴머니즘 문화를 한 차원 성숙시켰으며, 역사가로서의 그는 사료에 바탕을 둔 엄격한 사실 추구와 인과적 해석 등으로 이탈리아의 손꼽히는 역사가 중 하나로 평가된다. 하지만 사람들은 유독 브루니의 정치․사상적인 영역에 더 관심을 집중하는데 『피렌체 찬가』는 이 부분에 있어서의 그를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피렌체 찬가』는 브루니의 정치 이념으로서의 자유라는 관념이 개념적으로 구성된 최초의 저작이다. 여기에서 브루니는 자유와 정의를 피렌체의 모든 정치 체제가 지향하는 행동윤리의 원천으로 다루었다. 그의 정치 사상을 개념적으로 표현하자면 ‘시민적 휴머니즘’과 ‘공화주의적 자유’인데, 여기서 ‘시민적 휴머니즘’은 공화정 로마의 공동체적 가치에 기반한 시민적 애국심, 그리고 고전고대에 대한 열정이라는 요소가 결합된 테제이다. ‘공화주의적 자유’는 인간 삶의 본유적 토대라고 할 수 있는 공동체에 대한 봉사와 헌신이라는 시민적 덕을 전제로 하는, 자유를 불가침의 최소한의 권리로 인식하는 개인주의 이념과 구별되는 진정한 의미의 자유를 말한다.
레오나르도 브루니는 피렌체 역사에 있어서 혼돈의 시기였던 15세기 전반에 살았다. 그 시대의 혼란은 전통적으로 크고 강력한 세력을 이루었던 교회가 붕괴하였다는 사실이 잘 대변해준다. 국가적인 혼란 속에서 항상 강조되는 것이 민족주의적․국가주의적 시각인데, 『피렌체 찬가』에서 브루니는 피렌체를 향한 찬양 속에 그러한 시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글의 도처에서 브루니는 선조들의 현명함과 피렌체 역사의 유구함, 그리고 독특한 우월감과 도시의 장엄함을 다소 과장된 듯한 문체를 통하여 이야기 함으로서 불안에 떨고 있는 민중들에게 자아소속감과 공동체에 대한 자부심을 북돋우고 있다. 여기에는 대단히 감상적인 태도가 깔려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