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학]어명하 사회학 신사고 weekly 사회과 교육의 패러다임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12.22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어명하 weekly 에이뿔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Critical Perspectives: 화(和)의 패러다임은 실학적 성격을 반영하고 있을까?
저자는 사회교육에 있어서 실학적인 교육을 강조한다. 실학적인 교육이란 쓸모 있고, 사회의 개선에 발전을 주는 교육을 말한다. 또한 사회교육의 패러다임으로서 화(和)를 강조한다. 하지만, 화의 교육은 실학적 성격을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첫 째로, 화를 강조하는 것은 보다 이상적인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이다. 화의 성격에서 볼 수 있듯이, 서로를 이해하고 보다 높은 차원의 화합을 꾀하는 것인데, 실학적 교육이란 이 사회에서 쓸모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한 교육이다. 화의 교육이 이상적 인데 비하여 실학적 교육은 좀 더 실제적인 교육과 관련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둘째로, 모든 것을 포괄하는 화의 교육은 자칫하면 포함 하는 것에만 역점을 두어, 실제의 교육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 하지 않고 있다. 실학적 교육이란 실제의 교실에서 이루어지고 그 패러다임이 적용되어야 할 것인데, 구체적인 방법 보다는 하나를 아우를 수 있는 사상만을 제시 하는 것에 치중에 있다는 것도 문제가 된다. 세 번째로, 높은 이상에 비하여 실제의 교육에 적용하고 구체화 할 수 있는 이론이 아직 부족하지 않나 생각한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논의를 통해서 좀 더 구체화된 이론을 정립하여 사회교육의 패러다임으로서 견고하게 이론을 확립해야 할 것이다.
윤리교육과 20050112 황의찬

3장. 사회과 교육의 패러다임

사회과 교육이 처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리 한국 사회과 교육을 돌아봐야 할 것이다. 오늘의 한국 사회과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점은 크게 다섯 가지라고 할 수 있다. 학문적 성향으로서, 첫째로, 주체성의 부족 문제를 들 수 있다. 조국탈환과 더불어 타의로 정착되어진 한국적 실정에, 유의함 없이 받아들여졌기 때문이다. 한국적 뿌리를 내린 주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로, 학문성의 문제가 있다. 특히 사회교육과 사회과학을 동일시하는 것이 문제이다. 교과로서의 사회와 학문으로서의 사회를 구분 지어야 할 것이다. 세 번째로, 과학성의 문제가 있다. 하지만 과학적 철학적 배경이 뚜렷하기 위해서는 확고한 방법론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사회교육은 그러한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이 문제가 된다. 학문의식 분석에 있어서는, 첫째로 학문 역사의식이 문제시 되고 있다. 미국은 역사적 사명의식을 갖고 수많은 유이민을 미국화 시키는 중대한 사명을 띠고 있지만 우리의 역사적 사명의식은 타율적인 정착으로 말미암아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두 번째로, 학문 개척의식의 문제를 들 수 있다. 학문을 개척하려는 의식이 미흡하고 더디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신사고 사회과 교육론 - 안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