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부동산가격급승원인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재 사회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있는 부동산가격의 상승원인에 대해 여러가지 각도로 생각해본 레포트입니다.

목차

1.최근의 부동산 가격 급등 현상
2. 부동산 가격의 급등 원인
결론

본문내용

3) 수급 불균형
대체로 부동산을 공급하는 데에는 계획수립에서부터 완성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므로 수요가 급증하더라고 공급이 제때 이루어지지 않아 단기적으로는 가격의 왜곡(price distortion)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대단히 크다. 이것이 부동산시장의 하나의 특성인 수급조절의 곤란성을 야기한다. 강남의 경우 한정된 공간에 공급은 부족하고 강남으로 가려는 사람이 많아 지속적인 부동산가격의 상승을 가져오고 있다. 지역적 주택수요 및 선호도에 무관한 총량적 주택 공급으로 계층별 주택수급의 불균형이 발생되고 있다. 즉 전체 주택공급의 약 90% 정도를 점하고 있는 민간 주택건설업체의 경우 주택구입 가능계층이 선호하는 중소형 주택보다 중대형 주택을 주로 건설하여 계층 간 주택 공급의 불균형이 초래되고 있다. 특히 자력으로 주택마련이 곤란한 저소득층에 대한 임대주택 공급 등 계층별 수요에 대한 주택공급이 미비한 실정이다. 아울러 주택배분 및 가격결정과 같은 공급조건이 중앙의 공급기준과 가격기준에 맞추어 이루어짐으로서 지방의 주거환경수준과 장기적인 수요패턴을 고려한 주택규모의 배분, 다양한 주택유형 개발 등 지역사회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주택공급정책수립이 어려운 실정이다.
과거 우리나라의 부동산 시장은 전적으로 공급자위주의 시장이었다. 급증하는 수요에 비해 공급은 일정한 시차를 두고 발생하기 때문에 공급자는 일정 수준 독점권을 행사하였고 수요자의 선호보다는 공급자의 공급능력에 따라 가격이 주도된 것이 사실이다. 서울 강남의 경우도 공급자의 독점권이 상당하여 계속적인 악순환이 반복돼는 것이다. 이것이 단지 수요공급의 불균형이라고 보기 보다는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4) 정부의 일회성 정책
부동산정책이란 정부기관이 제 부동산문제를 해결 또는 개선하고 부동산과 인간과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하여 만든 지침(guide lines) 또는 행동방안(course of action)을 의미한다. 즉, 국민전체의 공통된 생활기반인 부동산을 둘러싼 제반문제를 해결 내지는 개선함으로써 부동산과 인간과의 관계를 보다 합리적인 것으로 하려는 공적인 노력이다. 정부가 부동산 시장에 개입하여 부동산 활동을 하는 이유는 다음의 두 가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이다. 하나는 정치적인 기능으로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시장에 개입하는 것이고,

참고 자료

거시경제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