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자궁내막증 문헌고찰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질병의 정의 및 원인
2. 질병의 병태생리
3. 진단방법
4. 증상
5. 치료와 간호
1) 약물 요법
2) 수술 요법
6. 자궁내막증과 불임
7. 불임의 예방
8. 자궁내막증과 자연 유산
9. 자궁내막증과 배란
10. 자궁내막증과 보조 생식술

본문내용

1. 질병의 정의 및 원인
1) 정의
Endometrosis이란 자궁내막조직이 자궁 외에 이소성으로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며 대개 복강내의 난소나 난관, 자궁 주위의 인대 등이 그 호발부위가 된다. 자궁 내막이 있으면 주위 주직과 유착이 흔히 있게 되는데, 경미한 병변에서도 장, 방광, 요관등과 유착이 있을 수 있다. 자궁내막증은 미국 가임여성의 약 7%에서 있으며, 골반통 및 불임과 연관있을 수 있다. 그 임상적 양상이 진행하는 질병이어서 환자와 의사 모두에게 골칫거리가 되는 문제이다. 그러나 최근의 임상적 연구를 통해 질병의 이해와 진료 방침에 관한 지식이 증가되었다. 여기서는 자궁내막증의 원인과 병인론, 치료에 관한 최신 지견을 알아보고자 한다.

2) 원인
원인은 아직 분명치 않으나, 월경 시 일부 월경혈은 난관을 통하여 복강내로 유입되며 이에 포함된 자궁내막 조직이 복강내에서 착상되어 자라는 것이 주된 원인으로 생각되고 있다. 이러한 자궁내막증 병소는 정상적인 자궁내막과 마찬가지로 월경주기에 따른 내분비 환경에 반응하여 증식과 출혈을 일으켜 자궁내막증의 증상을 발현하게 되는데 대개 가임기 여성의 약 7%정도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 병은 에스트로겐에 의존적이며, 몇가지의 원인이 가설로서 제시되어지고 있다.
그 중 자궁내막 이식론은 생리 기간 중에 자궁내막세포가 역류되어 골반내로 들어가서 생기다는 가설이다. 하지만 59~79%의 여성이 생리 기간 중에 생리혈이 골반강내로 역류되기 때문에 어떤 여성에서 이러한 역류된 자궁내막 세포에 의해 자궁내막증이 발생하는 지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아직 없는 상태다. 아마도 자궁내막증이 발생하는 여성에서는 복강내로 들어온 자궁내막세포를 제거하는 면역기능이 감소되어 있는지 모른다. 이 가설에 의하면 자궁내막증의 잘 생기는 위치는 난소, 자궁 뒤, 자궁천골인대, 자궁과 직장사이, 뒤쪽 광인대등인데 실제로도 그렇다. 드물게 복강 외부위에서의 자궁내막증이 있을 수 있는데 이는 자궁내막세포가 혈관 혹은 림프액을 따라 전파되어서 생긴다. 이 또한 이러한 가설로 설명되어질 수 있다. 다른 가설은 원시적인 복강 내 세포가 어떠한 인자에 자극받아 자궁내막세포로 변화한다는 가설인데 이는 아직 실험적으로 증명된 바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