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인문]소쉬르 언어학의 중요명제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2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소쉬르 언어학의 중요명제에 대한 글입니다.^^

목차

1.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는 누구인가?

2. 소쉬르의 이론
1) 랑그(Langue)와 파롤(Parole)
2) 시니피앙(Signifiant)과 시니피에(signifié)
3) 언어기호의 자의성(l`arbitraire du signe)
4) 언어의 체계성
5) 구조주의 방법의 시초

본문내용

.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는 누구인가?

소쉬르는 스위스의 언어학자로서 1901년부터 1913년까지 제네바 대학 교수를 지냈다. 이프 치히 대학 재학 중인 21세 때 저술한 <인구어모음 원시체계 각서>는 당시의 학계에서는 지극히 어려운 것으로 되어있던 이 문제를 투철한 논리와 박식함을 가지고 해결한 명저였다. 독일학계에서는 냉대를 받았으나 파리에서는 대단한 호응을 받았으며 브레아르의 위를 이어 고등연구소의 강사가 되어 비교문법을 강의하였다. 말년에는 고향인 제네바로 돌아가 일반언어학에 관하여 3회의 강의를 격년으로 하였다. 소쉬르가 제네바 대학에서 행한 강의를 학생들이 필기한 노트와 그의 초고를 대조하면서 두 명의 제자인 새를 바이와 알베르 세시에가 편찬한 것이 ‘일반 언어학 강의’이다. 이 책 속에 결정되어 있는 그의 언어이론, 즉 언어활동에 있어서의 언어와 말의 구별, 기호학으로서의 언어학 등의 이론은 점차 학계의 일반적인 승인을 받게 되어 오늘날 사상계를 풍미하고 있는 구조주의의 선구자가 되었다.


2. 소쉬르의 이론

1) 랑그(Langue)와 파롤(Parole)

소쉬르의 중요성은 대립되는 상투적인 견해들을 그의 원리가 간결성, 일관성 있게 체계를 지어주는데 있다. 이 핵심의 원리가 바로 랑그(Langue)와 파롤(Parole)이다. 추상적인 사회적 속성의 언어 랑그(Langue)와 각 개인들마다 갖는 문맥과 상황에 따라 실현되는 구체적인 언어행위 파롤(Parole)을 모든 인간이 공유하는 언어능력의 구성물로 파악했다. 랑그는 언어 속에 있는 구조적이고 사회적인 것을 의미하며, 파롤은 가변적이고 개인적인 것을 의미한다. 즉, 랑그는 파롤의 조건으로 작용하는 법칙세계이며, 파롤은 이러한 추상적, 잠재적 언어세계를 현재화시키는 행위라고 풀이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