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카네기 인간관계론을 읽고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카네기 인간관계론 독후감입니다.

목차

Ⅰ.서

Ⅱ.본론
1. 사람을 움직이는 세 가지 원칙
2. 호감을 얻는 여섯가지 방법
3. 사람을 설득하는 법
4. 사람을 교정하는 원칙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
‘아 다르고 어 다르다’ 는 속담이 있다. 같은 내용의 말을 하더라도 어떻게 말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여 질 수도 있음을 나타낸 말이다. 이런 속담도 있다. ‘말 한마디에 천 냥 빚을 갚는다’ 앞의 속담과 함께 이는 모두 말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들이다. 이 외에도 말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들은 수도 없이 많다. 우리 역시 살아가면서 말 한마디의 위력을 절감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 어떻게 말해야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는지, 분위기를 악화시키지 않을 수 있을지 단정적으로 정의내리기는 어렵다.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도 말의 중요성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Ⅱ.본론
1. 사람을 움직이는 세 가지 원칙
비난하거나, 불평하지 말라. 남의 흠을 들추어 내는 것은 아무 쓸모 없는 일이다. 상대는 곧 방어태세를 갖추고 어떻게든 자기를 정당화시킨다. 게다가 자존심이 상한 나머지 반항심을 갖게 된다. 비판으로 생기는 원한은 사기를 저하시킬 뿐 비판한 상황을 개선시키지 못한다. 남을 비난하는 대신 상대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어떤 이유에서 상대가 그런 일을 저지르게 되었는지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한다.
솔직하고 진지하게 칭찬과 감사를 표하라. 거짓이 아닌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찬사를 보내고 진심으로 아낌없는 칭찬을 하게 되면 상대는 그것을 마음속 깊이 간직하고 잊지 않게 된다. 바로 자기자신의 중요성을 충족시켰기 때문이다. 칭찬과 감사를 보내는 것은 아첨하는 것과는 다르다. 감사는 진심에서 나오고 아첨은 입에서 나온다. 감사는 기쁨을 주지만 아첨은 누구나 싫어하고 미워하는 것이다. 아첨을 잘해서 일이 잘 된다면 누구나 아첨하기를 좋아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타인의 장점을 발견하고 그것을 칭찬해주려 한다면 값싼 아첨 같은 것은 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