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권리를 위한 투쟁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2 | 최종수정일 2014.01.26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권리를 위한 투쟁 감상문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예링의 법철학
3. 본문의 요지와 평가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사람들은 각기 다른 권리의식을 가지고 있고 또한 점점 극단을 강조해 나가는 사회 분위기는 사인간의 갈등을 점점 더 첨예화하고 있다. 즉 남보다 많은 무언가를 소유하고 더 큰 권리를 향유하는 자와 그렇지 못한 자들의 거리가 더욱 멀어져 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있는 자들은 없는 자들에 대해 자신의 소소한 권리를 주장하는 것에 있어서 부끄럽다거나 천박하게 여기게 되고 나아가서는 절제를 강요받기도 하며 권리 주장에 대해 소극적이게 되기 쉽다. 또 없는 자는 없는 자 대로 권리주장에 따르는 비용 문제로 인해 자신의 정당한 권리를 표기하고 넘어가곤 한다. 예링은 ‘권리를 위한 투쟁’을 통해 우리에게 권리란 스스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며 투쟁이란 부끄럽거나 천박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준다. 그것은 이익을 위한 투쟁에 대한 정당한 의미부여였다. 그것은 이기주의도 아니고, 욕심도 아닌 그 안에 속해 있는 존중받아 마땅한 법감정이라는 것을 명쾌히 함으로써 정당한 권리를 주장할 수 있게 하고 지켜갈 수 있게 한 것이었다. 또한 과거 법이 우리의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훼손하고 우리 국민 절대 다수의 삶을 억압하였던 독재시절을 거친 우리 입장에서 보면, 권리의 침해에 대하여 순종하여야 하는가 아니면 대항해서 권리를 찾아야 하는가의 질문에 대한 답을 이 책은 주고 있으며 또한 의미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2. 예링의 법철학
예링의 ‘권리를 위한 투쟁’이라는 책을 파악함에 있어 예링의 이론적 변화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예링은 영국의 공리주의와는 차이가 있으나 역시 공리주의 법사상을 전개한 학자라고 볼 수 있다. 그는 처음에 사비니나 푸흐타에게서 받은 역사법학에서 출발하였지만 거기서 한걸음 나아가 역사법학처럼 법원에 구애될 것이 아니라 현실의 법생활을 주목해야 된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G. Radbruch, 『法哲學』, 최종고 역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