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숙자 자활 프로포절 작성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2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노숙자 자활 프로포절을 작성.

목차

서 론 -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

본 론 -
1) 개념
2) 노숙자 자활지원의 구성요소
3) 사업의 현황 및 방향
① 사업선정과 운영방식
② 노숙자 자활공동체 사업의 내용
4) 사업의 가능성
5) 노숙자 자활공동체사업의 일반사항
6) 사업의 시행단계
7) 사업계획서 작성
8) 사업 준비
9) 사업 세부 사항
10) 사업 시행 시 유의사항
11) 사업평가 및 정리
<사례> 폐자원 재활용 사업

결 론 - 나의 견해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우리사회에서 노숙자 문제가 중요한 사회문제의 하나로 인식된 후 다양한 형태로 노숙자 보호와 자활을 위한 사업들이 진행되어 왔다. 아직까지는 노숙자 문제에 대한 사회적 대처의 경험이 모자란 상태이고 우리나라의 노숙자 문제가 가지는 여러 상황적 요인에 대한 연구도 부족하다.
노숙은 우리사회의 빈곤구조, 특히 지역적 토착성에 기반 한 지역 사회적 연결망이 취약한 도시빈곤구조 속에서 필연적으로 파생되는 사회현상으로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노숙자 문제는 기본적으로 사회구조적 원인이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노숙의 문제는 노숙자 개개인의 책임’이라는 시각은 현대사회에서 거의 설득력을 잃고 있고, 대부분의 현대국가는 노숙자 문제에 대한 나름대로의 사회적 대처방법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부족하나마 지금까지의 몇몇 연구에 기초하여 살펴보더라도 노숙자 문제에는 사회적인 배경요인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요인의 중요성 즉, 노숙자는 노숙을 하지 않는 일반 빈곤층과 다른 여러 가지의 개인적 특성이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합의되고 있다. 물론 이러한 개인적 특성은 노숙자가 노숙의 문제에 대해 개인적으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의미는 전혀 아니다.
노숙자 관련 사업의 목적이 궁극적으로 이들을 정상적인 사회경제생활로 복귀시키는데 있는 만큼 대안적인 대처기술과 생활패턴을 습득하고 노숙자 개개인의 보유자원을 확장하기 위한 노숙자 자활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이의 궁극적인 방안의 하나로 노숙자 자활공동체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자활이란 <재활 → 자활 → 자립>의 과정을 거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노숙자들에게 있어서는 이 중 재활의 단계가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여 길수밖에 없다. 이미 오랫동안의 노숙생활을 통해 앞서 언급했던 바와 같은 특성이 나타나 심신이 무기력해진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더구나 노숙에 이르기 전의 궁핍한 생활과 가족해체 등으로 인해, ‘일’ 이전에 심리적 안정과 근로의지를 다지는 것이 더 중요할 수 있다. 따라서 노숙자 자활 프로그램에서는 이와 같은 재활, (좁은 의미의) 자활, 자립의 요소를 모두 고려한 장기적이면서 단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요컨대 노숙자는 노숙생활의 경험을 통해서 많은 심리사회적 취약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취약성은 자활하여 정상적인 경제생활을 영위하는데 큰 제약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재 노숙자 자활(공동체)사업은 2가지 측면의 맥락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노숙자 예수” 최상진, 2005.
“노숙자에게 드리는 시” 김돈영, 신춘문예출판사, 2005
“서울시 중장기 노숙자 정책 연구” 김수현,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2
“노숙자에서 대통령까지” 유준상, 형상, 2002
“실직 노숙자 보고서” 편집부, 사랑의전화복지재단,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