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축제기획(자라섬페스티벌)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2 워드파일MS 워드 (doc) | 21페이지 | 가격 8,000원

소개글

자라섬페스티벌을 통해 발전방안 제안

목차

목차

1. 행사소개
1) 기본 방향
2) 장소 및 시기
3) 행사안내

2. 행사 및 진행 전반
1) 행사장 배치
2) 행사 주제
3) 휴식공간

3. 홍보 및 관광객 유치

4. 볼거리, 즐길 거리
1) 체험 프로그램
2) 타 축제와 차별성

5. 살 거리, 먹을 거리
1) 지역특산품의 판매
2) 지역 상인의 참여
3) 축제관련 상품

6. 숙박 및 연계관광
1) 캠핑장의 활성화
2) 주변의 다양한 관광지와 연계하여 관광루트 개발

7. 관리 및 운영 예산
1) 조직구성도
2) 자원봉사 운영방안
3) 재정 및 사업

본문내용

체험확대 방안을 통한 축제의 묘미 증대
축제의 즐거움은 비일상성, 일탈성을 체험하고 맛보는 데 있다. 그러므로 축제기간 중에는 평소에 보지 못했던 것을 볼 수 있고, 평소에 하지 못했던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체험할 수 있어야 성공적인 축제가 될 수 있다.
축제의 본질은 ‘일상생활의 단절’이다(장 뒤비뇨,1999) 변장을 하고 가면을 쓰고 익살스런 표정을 짓는 등 다양한 변형들 속에서 일상적인 삶의 무기력에서 우리를 일깨우고 평소에 억눌렸던 감정을 발산하게 된다.
월드컵 기간 동안 거리응원에 참여했던 사람들이 스스로 페인팅을 하고 히딩크 가면을 하고 뿔달린 모자를 쓰고 태극기 패션의 옷을 만들어 입고 나온 것은 축제의 본질이 비일상성에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다. 우리 국민들도 이제 월드컵 거리응원을 통해 이벤트의 묘미를 조금이나마 체득하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축제를 통한 감정표출이나 카타르시스의 기회 축제를 통해 잠시나마 현실을 뒤집는 기회가 부족하다. 그러므로 언제나 관객이 될 수밖에 없고 축제의 진정한 주인이 되는 체험을 하기 어려운 것이다. 방문객들에게 갯벌의 진흙에 뒹굴면서 해방감을 손쉽게 즐길 수 있게 함으로써 관광적 매력을 날로 높여가고 있는 ‘보령 머드 축제’ 에서도 시사 받는 점이 많다.

참고 자료

자라섬페스티벌 홈페이지
직접방문
축제기획(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