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건학]지도안작성(보건)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2.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중학교 보건교과서를 토대로 지도안을 작성했습니다.

목차

Ⅰ.교육의 필요성
Ⅱ. 학습내용
1. 여드름의 탄생
2. 여드름 악화 주범
3. 여드름의 진행과정
◈ 형성평가 문제
Ⅲ. 기대효과

본문내용

단원
Ⅲ. 질병 예방 및 관리

소단원
4. 기초부터 튼튼한 건강생활
7) 여드름

학습목표
· 여드름 질병을 이해한다.
· 여드름에 관한 적절한 관리 방법을 익힌다.

④ 월경
여성의 경우 월경이나 임신도 피지 분비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10~30대 이후에도 배란일에서 생리가 끝날 때까지 여드름이 곧 잘 나는 여성이 있는데, 이 여드름은 주로 입 둘레에 잘 생기고, 아플 때가 있죠. 이것을 `월경 전 여드름`이라고 합니다. 여성 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 역시 피지 분비를 촉진하는데 생리 전 2주일에서 생리 3~4일 전까지 가장 위험합니다.

★ 모공이 막힌다.
왜 모공이 막힐까?
① 안드로겐
안드로겐이 표피에 작용하면 표피가 각질화 되어 각질층이 두꺼워집니다. 각질층이 두꺼워지면 모공이 막히지요. 안드로겐이 피지 생성을 촉진하면서 동시에 각질층을 만들게 하여 모공을 막아 버리니 여드름이 생기는 것은 당연하죠. 사춘기 이후 시간이 흐르면서 모공이 성숙해져 열리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 각질층 : 표피의 맨 위층. 각질로 되어 있으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② 균
여드름 균의 정식 이름은 `Propionibacterium acnes`입니다. 보기만 해도 징그럽죠. 피지를 먹고 사는 이 균은 피지를 먹고 지방산을 내놓는데 이 지방산이 피부에 심한 자극을 주어 염증을 일으키게 한다. 그 결과 각질이 두터워지고 모공 둘레가 부어 모공이 막히게 됩니다. 여드름 균이 가장 좋아하는 먹이는 피지. 그래서 지성피부인 사람에게선 더 많은 수의 여드름 균이 붙어살고 있죠.

참고 자료

중학교 보건교과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