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내수경제 활성화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세계화, 개방화에 따른 경제통합은 이미 예견 된 일이다. 세계 경제는 국경을 초월한 단일경제권을 형성하고 있다. 이에 글로벌 경쟁은 경제 전쟁이라고도 표현될 정도이다. 이제 국가의 개념을 넘어서 기업들의 대결구도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얼마나 많은 다국적기업, 핵심 산업을 이끌어가는 기업이 존재하느냐에 따라 그 나라의 국가경쟁력이 결정된다.
최근의 통계나 경제의 흐름을 보면 세계 속에서의 한국경제 순위는 2년째 뒷걸음질치고, 가계 빚은 사상 최대에 이르렀다는 부정적인 소식을 접하게 되어 우울하다. 통계청은 지난해 우리나라의 경제규모(GDP 기준)가 세계 12위로 1년 전에 비해 한 계단 밀렸다고 밝혔다. 인도, 러시아, 중국과 함께 신흥경제국으로 부상하고 있는 브라질 경제가 고속 성장하며 11위로 박차고 올라섰기 때문이다. 2005년에는 인도에 추월당해 10위에서 11위로 밀려나더니 올해 또 한 계단 떨어진 것이다. 나라경제가 활짝 피지 못하니 서민들의 삶은 더욱 팍팍해지고 있다. 지난 2/4분기 가계 빚은 545조원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석 달 사이에 무려 17조원 가까이나 늘었다. 빚을 내 집을 사기 위한 주택담보대출이 늘고 신용카드를 이용한 외상구매가 크게 늘었기 때문이라는 게 한국은행의 설명이다. 그러나 2분기 가계 빚 증가의 원인이 주택대출과 신용카드사용 때문만은 아니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2002년 카드대란 이후 한동안 고개를 숙였던 신용카드대출이 급증하고 있다는 사실이 예사롭지 않다.

목차

Ⅰ.서론

1. 지표로 보는 한국경제

Ⅱ. 본론
1. 한국 경제의 침체요인
지속되는 내수부진
1) 소비
2) 투자
3) 수출
4) 고용

2. 기업투자확대
1) 국내기업, 투자환경 불만
2) 기업투자 활성화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한국 경제의 침체요인

■ 지속되는 내수부진이 경제회복 발목 잡아

※ 내수의 구분 및 특징

내수란, 소비 수요와 투자 수요로 구분할 수 있는데, 소비는 내구재 소비와 비내구재 소비로, 투자는 설비 투자와 건설 투자로 나뉘어짐

내구재 소비 : 자동차 가전 제품 등 내구재에 대한 소비를 말하는데, 중장기 소득과 자산 가치의 증감에 따라 변화함. 중장기 소득의 감소가 예상된다면 내구재에 대한 소비는 줄어들 것임.

비내구재 소비 : 섬유, 식료품, 생활용품 등 비내구내 소비는 현재의 소득 수준에 직접적으로 영향 받지만, 기초 생활과 연관되기 때문에 효과는 그리 크지 않음.

설비 투자 : 기업의 설비 투자는 주로 중간재로서 기계 및 부품 산업 등이 대표적인 관련 산업인데, 미래의 경지 전망에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됨. 즉, 기업은 향후 내수의 변화 전망에 따라 설비 투자의 증감 계획을 세움.

건설 투자 : 건설 경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지만, 철강, 시멘트, 석유화학 등 관련 산업의 내수에도 큰 영향을 미침. 건설 투자가 급격히 감소하면 관련 수요 산업의 내수도 상당한 타격을 받음.

[ 내수의 구분 및 특성 ]
영향변수수요처주요 관련 산업내수소비내구재 소비중장기 소득, 자산가치가계자동차, 가전비내구재 소비현재 소득가계섬유, 생활용품투자설비 투자소비, 이자율기업기계, 부품건설 투자정부 지출, 건설 경기정부, 기업철강, 시멘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