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우량기업을읽고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12.22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초우량기업에 대한 독후감입니다..
좋은 점수 받는데 잘쓰시기를....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수출 주도형의 나라로서 국민 총 생산(GDP)의 상당 수준을 소수의 대기업이 담당하고 있다. 그 만큼 우리 대기업의 경제적 역할은 상당한 것이며 이에 그 누구도 동의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최근 들어 부쩍 경영 구조개선 작업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지난 40년 동안의 급격한 성장에 견인차 역할을 한 대기업들의 최근 행보는 급격한 국제 경쟁 구도에 필수적이나 그 방법에 있어 그리고 특수한 우리 기업의 형태와 한국 상황에 많은 숙고가 요구된다. 이에 저는 미국에 저명한 교수이자 콘설턴트인 R.H 피터슨과 T.J 워터먼의 책을 선택하였고, 학생으로서 우리 대기업이 가져야 하며 그리고 나가야 할 방향을 생각해 볼 기회가 되었다.

저자들은 이 책에서 미국 전역에서 선정된 우량기업의 사례와 면담을 통해 기업 현장에서 추출된 8가지 초우량 기업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경영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는 1. 행동의 중시 2. 고객에게 밀착 3. 자주성과 기업가 정신 4. 현장 위주의 가치관 5. 사람을 통한 생산성 향상 6. 본업에 충실 7. 간소한 조직, 작은 본사 8. 통제와 방임 등이다. 이상의 것들은 거의 새로운 것들이 없다. 모두들 중요시 생각하고 있으며 거론할 것이 못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실제로 위의 특질을 충실히 따르고 한국 현실에 맞게 스스로를 혁신시켜 나가는 기업은 찾아보기 힘들다. 뿐만 아니라 8가지 경영원칙들이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인간 중심의 경영”은 해외 투자기업의 유치의 최대 걸림돌인 우리나라 기업들의 노사관계에 커다란 본보기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