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독후감]작은것이아름답다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12.2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작은것이 아름답다는 책에 대해서 독후감을 쓴 것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서론)

대학교를 오기 전에 독후감은 많이 써 봤지만 처음으로 서평을 쓴다는 것이 형식을 잘 몰라서 다소 어려운 일이었다. 더군다나 나는 父喪(부상)으로 인해 수업에 늦게 출석하게 되어서 서평을 쓰는 것이 과제로 돼있다는 것도 보고서 준비를 하면서야 알았다. 책의 종류를 보니 거의 모두가 딱딱한 느낌이 들고 있어서 되도록 이면 최근의 책을 읽으려고 도서관에 가서 찾았으나, 내가 책을 찾을 당시에는 남아 있는 책이 가장 오래된 책인 에른스트 프리드리 슈마허(짧게 슈마허라고 하겠음)의 ‘작은 것이 아름답다’밖에 없었다. 그래서 내가 이 책을 고르게 된 동기는 어쩔 수밖에 없는 것이었다.

슈마허가 말하는 작은 것이 아름답다 라는 말은 모두가 소유 할 수 있는 그런 작은 것이 아름답다는 것이다. 슈마허가 주장하는 바는 인간의 경제가 이득을 위해 일하기 때문에 그만큼 자연이나 다른 것에 대해 무관심 되게 마련이고 그 때문에 자연파괴나 전쟁이 일어날 것이므로 그것보다는 소박한 것이 낫다는 것을 서술 하고 있는 듯하다. 그가 주장하는 인간 중심의 기술을 개발하고 인간 중심으로 생산을 해야 한다는 것 유물주의를 버려야 한다는 것이 이 책에 서술 되어있는 주된 내용이다. 이 책은 총 4개의 부로 나누어져 서술되어 있다. 본문은 현 경제정책이 지향하는 것이 어떤 문제점들을 내포하고 있는지를 진단하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식으로 논제를 풀어나간다. 본론에서 내용을 간단히 제시하고 결론에서 필자의 생각을 조금이나마 말하고자 한다.

(2.본론)

먼저 생산의 문제에서는 인간이 기술을 개발하고 많은 물자들을 생산해 나가는데 자원을 보전하는 데는 전혀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있다는 문제점을 시사하고 있다. 인간이 더 많은 소득을 위해서 자원이라는 중요한 자본을 망치고 있다는 것이며 자연을 사용하고 재생산 할 수 없게 만들며 물자를 생산하는 것이 바로 생산이라 착각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그리하여 슈마허는 바로 그러한 자본으로서 화석연료, 자연의 허용한도, 인간성 세 가지를 들고 있다. 이러한 것들을 고치기 위해 새로운 생산 방법과 소비 생활에 의한 새로운 생활양식을 만들어 내도록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 바로 슈마허의 주장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