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독후감]`비명을 찾아서`에 나타난 민족문제 - 비명을 찾아서 를 읽고.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이 소설의 전제
2. 이 소설의 주인공 기노시다 히데요의 민족에 대한 인식변화
3. 이 소설에서 논하는 민족 문제 -민족 말살 정책

본문내용

창씨개명과 같이 자신의 뿌리를 없애 내지인 조선인의 지역적인 구분만 존재하게끔 철저히 민족의식을 없애기 위한 노력한 것이 보이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황국신민화 정책이다. 영화상영에 앞서 국가를 부르고 제국소식과 조선소식을 전하고, 황국 신민 의례 규칙에는 진자 참배를 하여야 한다는 규칙을 넣어 조선인과 내국인과 똑같이 하기 위해 교육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민족의 문화를 서서히 없애 가는데 이는 장례절차를 보아도 알 수 있다. 히데요의 장모가 죽었을 때 하는 말로 거의 황족을 제외한 모든 사람은 화장을 한다라고 언급된 바 있다. 화장과 더불어 기독교가 거의 만연하고 있다고 이 책에서는 이야기 한다. 우리의 전통적 종교나 문화의식은 점차 사라져 가고 있음을 암시 한다.
또한 사상 보국 동맹과 같이 지식인을 회유하고 철저히 조선인을 조선임임을 인식 하지 못하도록 사상적으로 교육시키는 일을 하면서 철저히 조선인과 내국인이 동일한 것이 제일이라는 세뇌교육을 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것은 조선총독부 제령을 보면 잘 나타난다.
비명을 찾아서 p169‘조선총독부 제령 (制令) 제2호 ‘조선 교육령’ 메이지 44년 8월23일자를 보면 조선의 교육은 교육에 관한 칙령에 입각하여 제국의 충량한 신민을 육성함을 그 본의로 한다.’ 라고 나와 있다.
이처럼 일본의 이러한 작업등은 이 소설의 초기의 기와시타 히데요처럼 식민지인임에도 식민지인임을 인식하지 못하고 사회적 차별을 그저 체념하고 살아가는 사람으로 만들어 내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