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교육 철학 및 교직과 교사에 대한 의견 (현직 교사의 인터뷰 내용 포함)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실제로 현직 수학 교수님과 중학교 영어 선생님을 대상으로 여러 주제로 인터뷰를 해 보았다.
각기 다른 분야에 중점을 두어 인터뷰를 하여 다른 분야의 교사들이 교직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들을 비교하고, 또한 교직에 대한 나의 견해도 제시하였다.
인터뷰를 하였다고 하여 교사들의 생각만이 줄줄 나열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토대로 하여 교직에 대한 나의 생각을 중심으로 적혀 있다.

목차

(1) 인터뷰 대상자에 대한 간단한 소개

(2) 교육 가치관 (교육 철학)

(3) 교직의 성격에 대한 의견

(4) 교육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5) 교사로서의 문제점과 이슈 (개인적, 경제적, 조직, 사회, 문화적 요인)

(6) 교사의 미래상

ㅡ 정리 ㅡ

본문내용

(4) 교육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 수학과 교수님 : 교사는 무엇보다 학생에 대한 사랑, 즉 책임감과 내 자식과 같다는 생각이 있어야만 한다. 또한 가르치는 것을 즐길 수 있어야 하며, 남을 가르치는 직업이기에 자신이 건강한 윤리의식을 가지고 있어야한다. 다시 말해,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고, 또 그런 사람을 길러 낸다는 사명의식이 있어야만 한다.
◑ 영어 선생님 : 교사는 기본적으로 자신이 가르치는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반드시 갖추어야만 한다. 또한 그리고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한 자질은 자신을 사랑하고 믿을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어느 누구도 자신을 사랑하지 않고는 혹은 믿지 않고서는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없으며 사랑과 믿음 없이 아이들을 가르친다는 것은 아주 위험하고, 제대로 된 교육을 하기란 어렵다고 본다. 그러므로 교사는 언제나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일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 어느 직업이나 자신의 직업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은 필요할 것이다. 특히 교직은 직업의 성격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