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장 자크 루소의 `사회계약론`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22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루소의 사회계약론에 대해 리포트를 썼습니다.
목차를 참고해 주세요.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장 자크 루소

Ⅲ. 사회계약론 내용 요약

Ⅳ.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인간이 왜 사회를 이루며 살까? 사회란 왜 필요한 것일까?
루소는 이 질문에 대답을 사회계약론을 통해 말하고자 합니다. `사회 질서는 모든 다른 권리의 기초가 되는 신성한 권리이다. 그러나 이 권리는 자연으로부터 유래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그것은 약속에 입각하는 것이다.`
‘인간은 나면서부터 자유로우며 평등한 권리를 가진다.’ 이 말은 프랑스 혁명 결과 1789년 8월 26일 입법회의에서 발표한 ‘인권선언’의 제1조입니다. 프랑스 혁명에 불씨를 붙여 놓은 계몽 사상가들 중에 루소의 ‘사회계약론’을 통해 그의 중심사상을 이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문 소개에 앞서 책의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해 자연적 상태, 사회적 상태, 공민, 일반의지란 단어를 간략히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자연적 상태란 현재 인간사회와 같이 부자유하고 불평등한 사회 속에 사는 우리의 악은 본성이 아닌 사회 제도에서 비롯된 것이라 믿고 이 사회에서 벗어나 본래상태인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자연적 상태에서 부패한 현 사회 대신 건설되어야 할 사회가 사회적 상태이며 이는 인간이 사회 계약을 통해 새롭게 이루어진 사회를 말합니다. 여기서 ‘사회 계약’이라는 것은 인간은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야 하므로 자유와 평등을 보장할 어떤 협동체가 필요한데 이 협동체에 관한 필요한 약속입니다. 이 계약상 당사자가 공민이 되는 것이고, 마지막으로 일반의지는 국가에 참여한 국민의 의사가 모인 것을 가리키며 항상 올바르며 공익을 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일반의지는 단순히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는 마음들이 합쳐 전체의지와는 명백히 다른 것으로 일반의지의 행사권을 주권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 책의 내용을 수월하게 이해하는데 조원들도 상당한 애를 먹었고, 잘 전달할 수 있을지 걱정도 되지만 최선을 다한 만큼 집중하여 들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