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바보만들기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6.12.2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존 테일러 개토의 `바보만들기`를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목차

1. 학교교육의 문제점이란 과연 무엇일까?
2.내용
3.비평

본문내용

1. 학교교육의 문제점이란 과연 무엇일까?

모두가 한번쯤은 느껴보았을 이 문제에 대하여, 우리는 주입식 교육이나 획일적 사고, 평가, 실생활과 관련 없는 내용의 학습 등 수많은 답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여느 나라와 남다른 교육열을 갖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학교교육의 문제점은 더욱 뚜렷하게 부각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존 테일러 개토의 `바보 만들기`라는 책은 저자가 직접 교사생활을 해오면서 느껴왔던 교육제도의 문제점에 대하여 냉철한 비판을 가하고 그에 대한 몇 가지 대안을 제시한다.



2. 내용

`바보 만들기(Dumbing us Down-왜 우리는 교육을 받을수록 멍청해 지는가`에서 개토는 현행 학교교육을 `바보를 만들어내는 제도`로 표현하며 그 문제점들을 신랄하게 비판한다. 부제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개토에 의하면 우리가 당연시하는 학교 교육이 꼭 필요하고 가치 있는 것이 아닐 뿐더러 교육을 받으면 받을수록 학생들은 점점 더 멍청해진다는 것이다. 이는 파블로의 실험에서 개의 조건반응을 알아보는 것과 같이 일정 시간마다 울리는 종소리와 꽉 막힌 교실 안에서 생활하게 하는 것, 선생님들의 지도라는 편달아래 행해지는 감시와 제제 등 학교 제도의 거의 모든 것들이 학생들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가로막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결국 개토가 바라보는 학교교육은 스스로 생각하기보다 타인의 생각을 자신의 생각처럼 착각하게 만들고, 국가나 지배계층이 바라는 대로 생각하는 사람을 만들어 내는 것일 뿐이다.

참고 자료

바보만들기 - 존 테일러 개토. 민들레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