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교 교육이 사회 계층 유지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6.12.2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신교육 사회학과 교육 갈등론을 중심으로 한 논문을 중심으로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신교육 사회학과 교육 갈등론
Ⅲ. 학교 교육과 사회 계층 이동의 관계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신교육 사회학자들은 학교 교육이 사회 계층 이동에 기여하기보다는 사회 계층의 재생산을 초래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즉, 학교 교육 내용은 지배 계층 학생들의 학업 성취를 우월하게 함으로써, 그들의 장래 지위 역시 지배 계층이 되도록 사회 계층을 영속화 시키는 기능을 한다는 것이다.
이런 신교육 사회학자들, 학교 교육과 사회 계층의 이동의 관계에 대해 상반된 시각을 지니는 기능주의 교육학자들, 교육 갈등론자들 중, 지금까지는 기능주의 교육학자들의 입장이 일방적으로 지지 되어 왔다.
그러나 현대 사회가 사회 현상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요구한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통념적으로 생각되어 오던 학교 교육의 사회 계층 이동에 대한 긍정적인 역할의 도식을 벗어날 필요가 있다. 즉, 학교 교육이 사회 계층 이동을 저해한다고 주장한 신교육 사회학자와 교육 갈등론자들의 시각에서 학교 교육과 사회 계층 이동의 관계를 새롭게 재조명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신교육 사회학 형성에 결정적 기여를 한 B. Bernstein과 교육 갈등론자인 S. Bowles의 이론을 학교 교육과 사회 계층 이동의 관계 측면에 중점을 두고 고찰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첫째, 신교육 사회학과 교육 갈등론이 대두 될 수 있었던 영국과 미국의 사회 배경과, 대표적인 학자의 이론을 살펴 보고자 하였다.
둘째, B. bernstein과 S. Bowles의 이론을 중심으로, 학교 교육이 사회 계층 이동을 어떻게 방해하며 사회 계층을 어떻게 방해하며 사회 계층을 어떻게 영속화시키는가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셋째, B. Bernstein과 S. Bowles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이며, 두 학자의 이론이 학교 교육과 사회 계층 이동의 관계를 이해함에 있어 어떻게 상호 보완 될 수 있는가를 논의 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은주, 「학교 교육이 사회 계층 유지에 미치는 영향- Basil Bernstein과 Samuel Bowles의 이론을 중심으로」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