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리]열역학 노트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1 한글파일한글 (hwp) | 8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열역학

목차

온도
열과 열역학 제1법칙
분자의 열 운동
열역학 제2법칙과 엔트로피

본문내용

온도와 열은 어떻게 다른가

온도는 더 쉬운 말로 정의하기가 불가능한 개념이다. 이것은 온도란 개념이 너무 기본적이어서 그









것을 설명하기 위한 더 기본적인 말을 생각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앞서 배운 뉴턴 역학에서 길이, 시간, 질량, 에너지를 정의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한 것과 같다. 따라서 온도가 무엇인가? 하고 물으면 대답은 간단하지 않다. 그러나 우리가 길이와 시간을 어떻게 재고, 그 값들을 이용해서 이를테면 물체의 속도를 어떻게 구하는지 알고 있듯이, 비록 온도를 정의하지는 못하더라도 온도를 어떻게 측정하고 그 결과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렇더라도 “온도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의의가 없다는 뜻은 아니다. 쉽게 말해 온도는 “뜨겁다” 또는 “차다”는 정도를 나타낸다. 뜨거운 물체는 온도가 높고 차가운 물체는 온도가 낮다. 그러나 온도는 물체의 양하고는 상관이 없다. 바가지에 있는 물을 한 잔을 퍼서 온도를 재 보아도 그것의 온도는 바가지에 있는 나머지 물의 온도와 같다.
반면 열은 뜨거운 물체와 찬 물체가 만났을 때 뜨거운 물체에서 찬 물체로 흘러 들어간 에너지를 말한다. 찬 물체는 열을 받아 뜨겁게 되거나(온도가 올라가거나) 팽창하고, 뜨거운 물체는 열을 뺏겨 차가워지거나(온도가 내려가거나) 수축한다. 그리고 두 물체의 온도가 같을 때 이들 사이에는 열을 주고받는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이때 두 물체는 열평형 상태에 있다고 말한다. 차가운 물체를 어느 온도로 뜨겁게 하는데 들어가는 열은 물체의 양에 비례한다. 보기를 들어 물 그램을 끓이는데 들어가는 열은(주위로 새는 열과 냄비 자체가 뜨거워지는데 쓰여진 열을 무시하면) 물 그램을 끓이는데 들어가는 열의 두 배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