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독후감]교육전쟁론, 학부모의 교육참여에 대한 논의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박남기의 교육전쟁론을 토대로 학부모의 교육참여와 한계를 중심으로 8장 11포인트로 작성한 중간 과제 였습니다. 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교육 참여는 필요하고 확대되어야한다. 공교육의 부실은 필연적으로 사교육의 증대를 가지고 왔는데 사교육에 대한 비용의 과다한 지출을 줄이기 위해 학부모들은 교육에 참여해야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주장은 이상적으로 실현되기도 힘들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어떤 굳은 체계라도 금이 가고 일탈하는 소수가 생기고 그 소수가 그들의 생각의 정당성을 전체 구성원에게 어느 정도 동의를 얻어내면, 그때부터는 현실은 서서히 움직이기 시작한다. 또한, 의식개선에 앞서 제도가 개선이 되고 보편화된다면 자연히 그에 따르는 의식은 제도에 맞춰 변할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교육열이 높은 국가에서는 그렇지 않은 국가 보다 그것이 학교 조직에 더 큰 영향을 끼친다. 학부모는 개인 활동부터 시작해서 단체 조직 활동까지 여러 유형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자신의 아이 문제에서부터 한 나라의 교육정책에 까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여기서 박남기의 교육전쟁론에서 조사된 사실과 주장을 바탕으로 하여 나름대로의 학부모 참여 방안과 학교조직의 구성원으로서의 학부모를 중심으로 학교조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될지 생각해 보았다.
며칠 동안 ‘교육전쟁론’을 읽으면서 학부모의 교육적 참여가 많은 긍정적인 사항과 더불어 교사에게나 학생에게나 큰 도움을 주는데도 아직 보편화되지 못한 점이 무엇일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물론 현재의 학교에 학부모의 참여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교육의 주체로서의 적극적인 참여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책에는 교권실추, 교사업무의 증가, 교사의 자율성 축소 등의 부정적인 측면이 조사되어 나와 있다. 이를 보더라도 가장 큰 문제는 학부모 참여에 대한 교사의 불편함이 가장 큰 것으로 보여 짐을 알 수 있었다. 미래에 교사가 될 나의모습에 투영시켜보았을 때, 학부모의 참여가 불편함을 초래할 것이라는 생각은 부정할 수 없다.

참고 자료

교육전쟁론, 박남기
다운로드 맨위로